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자폐증 치료방법, 원인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1. 19:07

자폐증 치료 : 행동 요법

 

 

행동 요법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말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잘 대하는 법을 배웁니다.

 

행동 요법은 단계적으로 진행이 되며, 집중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ABA(Applied behavior analysis)라고 불리는 행동치료는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치료입니다.

 

놀이 치료(Floortime therapy)를 통해 감정의 표현 그리고 사회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TEACCH 프로그램은 사진 카드나 다른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치료입니다.

 

 

자폐증 치료 : 교육

 

 

특수 학교에서 자폐증을 가진 아이가 학습하고 발달하는 것을 도울 수 있씁니다.

 

언어 치료와 작업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으며, 학교는 각 아이들을 위해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폐증 치료 : 약물 치료

 

 

자폐증 자체에 대한 의학적 치료는 없습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를 통해 자폐증과 관련된 몇개의 증상을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심각한 행동 장애가 발생했다면, 항정신성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스페달이라는 약은 자폐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의 공격성, 자해 그리고 짜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경련을 한다면 항경련제 치료를 해볼 수 있으며, 항우울제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자폐증 치료 : 감각 처리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은 감각 처리 장애가 있기 때문에 소리, 터치, 미각, 시각, 후각에 매우 민갑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은 번쩍거리는 불빛이나 학교 종소리에 화가 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이러한 감각에 적응시키는 것이 자폐증 증상을 줄이고 나은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폐증과 식사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계 문제는 흔하게 발생합니다.

 

약 30%에서는 먼지나 종이와 같은 음식이 아닌 물질을 먹기도 합니다.

 

예쩐에는 글루텐과 카세인이 들어있는 식단을 시도 했으며, 비타민 B6와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식단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어떠한 식습관도 자폐증에 좋다는 충분한 증거가 없습니다.

 

자폐증을 치료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부모님들은 가슴이 찢어지기 마련입니다.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점을 노리고 자폐증에 대한 이상한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자폐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까지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집안 내력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유전자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태어나기 전에 태아가 화학 물질에 영향을 받거나 감염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또한 자폐증은 취약 X 증후군, 결절성 경화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 발프로산이나 탈리도마이드를 섭취하면, 자폐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자폐증과 예방접종

 

 

여태까지 여러 연구를 하였으나 자폐증과 예방접종과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폐증과 가족력

 

 

연구에 따르면 자폐증이 잇는 아이를 가진 부모가 다른 아이를 가진 경우 자폐증이 발생할 확률이 19% 라고 합니다.

 

만약 두 아이가 자폐증이라면, 세번째 아이의 자폐증 위험은 더 커집니다

 

쌍둥이를 연구한 결과에서 이란성 남자 쌍둥이 중 한명이 자폐증이라면 다른 이란성 쌍둥이도 자폐증을 가질 확률이 31% 라고 밝혔습니다.

 

일란성 남자 쌍둥이인 경우에는 한 아이가 자폐증일 경우 다른 아이가 자폐증일 확률이 77% 이었습니다.

 

 

자폐증으로 사는 것

 

 

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사람도 대학에 갈 수 있고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중에서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가진다면, 집단 주택이나 직업 훈련을 통해 독립적으로 사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