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자폐증 증상, 검사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1. 17:26

자폐증이란?

 

 

자폐증은 뇌장애에 의해서 사람과의 의사 소통 능력이나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린아이에서 발생하며, 경한 정도에서 심각한 정도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이고 있습니다.

 

몇몇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자기만의 세계를 가지고, 특별한 능력이 있을 수 있지만 어떠한 자폐증 어린이들은 말하기 위해 애를 써야만 합니다.

 

요즘에는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라고 부르며 약 68명당 1명의 아이에게 발생하게 되는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발생 위험이 5배 높습니다.

 

 

자폐증의 징후

 

 

자폐증 아이에게 주의를 잘 기울이면, 세살이 되기전에 자폐증 징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몇몇의 아이들은 18개월에서 24개월까지 정상적으로 성장 그리고 발달하다가, 발달이 정체 혹은 퇴화하게 됩니다.

 

자폐증으로 다음과 같은 징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반복적인 동작


2. 시선을 피함

 

3. 신체적인 접촉을 부담스러워함

 

4. 말을 늦게 배움

 

5. 한 단어나 구절을 반복적으로 이야기함

 

6. 사소한 변화에도 화를 냄

 

이러한 증상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없는 아이들에게도 일어나기 때문에 우선 의심을 하고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폐증 초기증상 : 1세

 

 

어린 아이들도 굉장히 사회적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외부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관찰함으로써 자폐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세까지 자폐증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1. 엄마가 불러도 고개를 돌리지 않음

 

2. 아이의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음

 

3. 사람의 눈을 쳐다보지 않음

 

4. 1세 쯤에 옹알이를 하거나 손가락질을 하지 않음

 

5. 웃지 않거나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음

 


자폐증 증상 : 2세

 

 

자폐증 증상은 2세 때 더 눈에 띕니다.

 

다른 아이들이 첫 단어를 말하고 원하는 것을 손가락을 가르키지만, 자폐증 어린이는 그렇지 못합니다.

 

2세 때까지 나타나는 자폐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6개월까지 한 단어를 말하지 못함.

 

18개월까지 흉내내는 놀이를 못함.

 

2세까지 두 단어를 이어붙이지 못함

 

언어능력이 없음

 

머리 위를 나는 비행기를 가리켰을 때 관심이 없음

 

 

자폐증 증상 : 기타

 

 

자폐증 증상 있는 어린이들에게서 신체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힘들어하는 수면 장애나, 변비와 같은 소화기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달리기에 필요한 큰 근육이 발달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손가락에 있는 작은 근육들이 조화가 되지 않아서 손을 잘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의 약 1/3에서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폐증 조기진단

 

 

부모가 자폐증에 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령기전 또는 유치원 때까지 자폐증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폐증이 조기진단 되지 않는 경우, 아이가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9개월 정도 되었다면, 성장과 발달 평가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8개월, 24개월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사가 필요하며, 자폐증으로 의심되거나 자폐증 가족력이 있는 아이들에게는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자폐증 진단 : 음성 문제

 

 

병원에 가게되면, 의사선생님은 아이의 목소리, 미소 그리고 표현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게 됩니다.

 

만약 음성 문제나 언어 문제가 발생했다면, 언어 치료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에 의해서 음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청력 검사도 같이 하게 됩니다.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은 언어를 늦게 배우기는 하지만, 결국에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발생하며, 마치 로봇처럼 음정의 변화 없이 단조롭게 말하게 됩니다.

 

 

자폐증 진단 : 사회 능력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환자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자폐증 진단으로 사회적 능력을 확인하게 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선생님들은 사회적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눈치챌 수 있습니다.

 

부모를 포함해 다른 사람들의 눈을 쳐다보는 것을 피하거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오래 무시하고 한 물건에 집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을 할때 몸짓, 얼굴 표정을 사용하지 않으며, 자세가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자폐증 진단 : 검사

 

 

자폐증 진단에 대한 의학적인 검사는 없지만, 청력 검사를 통해 청력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고 피검사를 통해서 납 중독에 의해서 자폐증이 나타나지는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잇씁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행동과 의사 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설문지에 응답해야할 수 있습니다.

 

자폐증은 조기진단이 중요하며, 3세 이전에 치료를 일찍 받는 것이 아이들의 발달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에 들어있는 한 질환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아이들은 지능이나 언어에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언어 능력은 일반인보다 뛰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능력이 일반인보다 떨어지고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신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야에 몰드를 하게 되지만 친구를 사귀거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