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수라는 신경조직을 아시나요?


척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뼈인 척추의 공간이 좁아지는 질환을 척추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공간이 좁아지기 때문에 팔과 다리까지 뻗어있는 신경인 척수에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주로 아래쪽 허리나 목 부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증상



무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아무 증상도 경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좁아진 부위가 척수나 신경 뿌리 부위를 압박한다면, 마비, 힘빠짐, 경련 그리고 팔과 다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장 신경, 방광 신경에까지 손상을 유발해 대소변을 실수할 수 있으며, 성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누가 발생하나요?



척추관 협착증은 5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더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태어날 때부터 척추 공간이 좁은 경우 또는 척추 부위를 어떤 식으로든 다친 경우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척추관 협착증과 나이


척추를 서로 붙들게 도와주는 인대 역시 나이를 먹게 되고, 점점 두꺼워지고 딱딱해지게 변합니다.


인대가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 척추 사이의 공간을 좁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많을 수록 관절염이 흔하게 발생하는데, 관절염으로 인대의 노화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원인



나이 말고도 몇가지 질환에 의해서 척수 신경과 주변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척추 사이에는 척추의 압력을 완화해주는 쿠션과 비슷한 '디스크'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디스크가 갈라지고 안에 있는 조직이 흘러나올 수 있어, 척추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또 종양이 허리에서 자라서 척수를 압박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척추가 움직이거나 뼈조각이 발생해서 척수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진단



척추관 협착증으로 병원에 가게 되면, 우선 병력에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될 것입니다.


부상이나 다른 건강 문제들이 비슷한 다리저림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병력에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됩니다.


또한 허리를 구부리면서 통증을 확인하고 근력과 반사 신경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척추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종양, 뼈조각, 부상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미지 검사(MRI, X-ray, CT)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병원



의사 선생님 외에도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양에 의해서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종양 내과에 방문해 볼 수 있으며, 류마티스 질환에 의해서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류마티스 내과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신경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는 데는 신경과에 방문하도록 하며, 수술이 필요하다면 신경외과 또는 정형외과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그냥 신경외과 또는 정형외과를 가도록 합시다.)




척추관 협착증 : 약물치료



척수에 발생한 염증과 통증을 치료하게 위해서 소염제가 필요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나프록센 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적으로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약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척수에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수 주변부위에 감염이 일어났다면, 신경 근처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마취제를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운동



몇가지의 자세 또는 운동은 척추관 협착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척추를 지지하기 위해 복부와 등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영, 자전거 타기,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로 활발히 움직이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가 너무 많고 복부 근육이 너무 약하다면, 척추를 보조하기 위해서 보조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수술 시기



수술시기는 전반적인 건강과 함께 얼마나 일상생활이 불편하는지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좋지만, 척추관 협착증 증상인 마비나 힘빠짐에 의해 걷기가 힘들거나 방광이나 장의 운동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시기는 본인이 적절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 협착증 수술



수술의 목표는 척수와 주변 신경이 받는 압박을 완화하고 척추를 지지하는 것입니다.


정형외과 및 신경외과 선생님은 압력을 유발하는 척추 부분을 조정하거나 잘라내거나 제거하게 됩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의 척추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척추 일부를 함께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수술 부작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 후에 통증이 줄어들고, 전보다 더 잘 걸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감염이나 혈액 응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수 주변을 수술하는 것인 만큼 척수를 덮고 있는 막을 찢어낼 수 있습니다.


수술 부작용은 이후에 대처가 가능하지만, 회복시간을 더뎌지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