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허리통증 치료법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8. 22:31

허리통증 진단



허리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몇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통증의 양상, 통증이 시작된 시기, 관련 증상 그리고 현재 앓고 있는 질환 등 전반적인 의학적 상황에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됩니다.


X-ray 검사, CT, MRI 검사를 해볼 수 있지만, 급성 통증인 경우에는 스스로 낫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한 시술을 하기 전에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관리방법



근육이 일시적으로 결리거나 긴장하는 경우, 보통 스스로 낫게 됩니다.


하지만 낫기까지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관리를 하여 통증을 어느정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난방 패드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하여 일시적으로 통증 완화를 하도록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 침상 안정



허리통증이 발생하면, 침대에서 나오고 싶지 않으실 겁니다.


하지만 근육이 삐끗해서 또는 긴장해서 허리통증이 발생했다면,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나 이틀 이상의 장기간의 침상 안정은 허리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근육의 긴장시키고 유연성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 요가



만약 허리통증이 3개월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만성통증이며, 만성통증에서 요가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12주간 요가 수업을 받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관리했던 사람들보다 요통 증상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요가를 더이상 하지 않을 때에도 몇달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기존의 스트레칭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요가를 할 수 없다면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 도수 치료



지압사 또는 물리치료사들이 손으로 뼈와 주변의 조직을 압박함으로써 도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수 치료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시행을 하도록 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 마사지



마사지는 만성 허리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스트레칭 또는 운동과 결합될 때 효과가 증대됩니다.


연구에서 스트레칭, 운동, 마사지를 모두 실행한 환자들이 다른 허리통증 환자들보다 움직임이 더 좋아졌으며, 증상의 지속기간도 줄어들었음을 밝혔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 침술



침술로 통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침술이 허리통증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진짜 침술만큼 가짜 침술도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논란이 되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 만성 허리통증이나 오래 지속되는 요통 환자에서 침술 치료를 받은 후에 나아졌다고 밝혔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과 같이 처방전 없이 편의점,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가벼운 허리통증이 훨씬 나아집니다.


또한 통증 완화 크림을 발라 근육통을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나 만성적인 통증인 경우에는 좀 더 진통제가 필요하며, 이러한 약을 복용하려면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허리통증 치료 : 주사



위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나 진통제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주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시술은 신경 뿌리 차단술 (Nerve root block)이라하며, 신경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보통 허리통증의 주사에는 스테로이드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 수술



만약 허리통증이 다른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허리통증으로 인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이 발생하는 경우에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허리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게 됩니다.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 X-ray, CT, MRI와 같은 영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인 경우에는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되고 척추 협착증인 경우에는 척수 주위의 공간을 넓히거나 척추 뼈를 연결하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허리통증 치료 : 물리 치료



허리통증으로 인해서 오래동안 움직이지 않았다면, 재활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근육을 강화할 수 있고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허리를 무리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 운동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권해 줄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치료 : 허리 강화 운동



허리는 구부렸다 폈다 두가지 종류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구부릴 때에는 등 근육과 엉덩이 근육이 근육을 펴지면서 앞으로 구부리게 됩니다.


허리를 필 때는 척추 기립근이 수축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허리를 강화하는 운동은 엎드려서 다리를 올리는 운동입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에 따라서 해야 할 운동과 하지말아야 할 운동이 있기 때문에 어떤 운동을 해야할지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허리통증 예방



나이가 들면서 허리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허리통증의 위험을 어느정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한 체중 유지하기


2.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3. 물건을 들어올릴 때는 등근육을 사용하지말고 다리근육을 사용하기


4. 일을 할 때 허리에 무리가 갈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