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봉와직염 원인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6. 25. 17:03

봉와직염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봉와직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 블로그는 항상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의학/건강 지식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포스팅에 대한 질문 및 이의 제기가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봉와직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봉와직염의 원인은 세균입니다.

 

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 원인 : 황색포도알균>

 

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 원인 : 연쇄상구균>

 

 

다양한 종류의 세균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황색포도알균 또는 연쇄상구균이라는 세균이 피부의 틈을 통해 들어올 때 발생합니다.

 

최근의 세균은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메티실린 저항성 황색포도알균(MRSA,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봉와직염은 피부가 있는 어느 부위든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는 아래쪽 다리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다리를 수술로 인해 절개를 했거나 찔렸거나 궤양이 발생한 경우 세균의 침입이 심해지며, 발바닥 무좀이 있는 경우에도 봉와직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물에게 물린 상처를 통해서도 세균이 침입할 수 있으며, 피부가 벗겨지거나 건조한 경우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봉와직염의 위험요인은 무엇인가요?

몇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노인이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하며, 당뇨병과 같은 면역 체계의 손상에 의해서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특히 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해 상처가 잘 낫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경손상으로 인해 상처가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혈액 내에 포도당의 수치가 높은 경우에 감염된 조직에서 세균이 더 빨리 자라기 때문에 당뇨의 경우 봉와직염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 억제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제제에 의해서도 감염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수두에서 물집이 터지거나 화상이 발생한 경우 피부가 약해져 피부 틈으로 박테리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성 정맥 부전이나 정맥류와 같이 다리와 발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도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봉와직염은 또한 군대 시설, 대학 기숙사, 양로원, 노숙자 보호소와 같이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상

피부가 찢어지거나 골절, 화상, 긁힌 경우에 박테리아의 침입이 쉬워집니다.

 

2. 면역력 약화

당뇨병, 백혈병, 에이즈와 같은 질환이 발생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감염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와 같은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약을 통해서도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상태

습진이나 무좀, 대상포진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후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림프부종

림프계 이상으로 인해서 팔이나 다리가 만성적으로 붓는 경우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림프부종은 종종 수술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5. 전에 봉와직염에 걸린 경험이 있는 경우

 

6. 비만

비만이나 정상체중을 벗어난 경우 봉와직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상 봉와직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cellulitis/symptoms-cause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