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검사는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피부 검사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검사를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꽤 원시적인 검사로 원인이 되는 물질을 직접 투여하거나 접촉시킨 다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 할 수 있으며 원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검사는 다음과 같은 질환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꽃가루 알레르기 또는 알레르기 비염


2. 알레르기 천식


3.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 피부염


4. 음식 알레르기


5. 페니실린 알레르기


6. 벌독 알레르기


7. 라텍스 알레르기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는 유아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에서 안전합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피해야 할 때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대신 다른 검사를 이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를 보인 적이 있는 경우 


특정 원인 물질에 과도하게 민감한 경우 피부 반응 검사에 사용되는 아주 적은 양의 원인 물질로도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검사 결과를 바꾸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 


특정한 약은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결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방해할 수 있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위산억제제를 포함합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위해 약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불가능 한 경우 다른 검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3. 피부가 좋지 않은 경우


심한 습진이나 건선이 넓은 피부에 발생한 경우 피부 반응 검사를 못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검사는 충분히 넓은 양의 정상적인 피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질환이 있는데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신뢰할 수 없는 검사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못하게 되는 경우 혈액검사로 대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보다 비싸고 민감도는 떨어지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추천되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는 알레르기 내과나 이비인후과에서 받을 수 있으며, 특히 꽃가루, 애완동물, 비듬, 집먼지진드기와 같은 원인 물질을 진단하는데 정확합니다.


음식 알레르기에서도 피부 검사가 사용될 수 있는데 음식 알레르기는 좀더 복잡한 기전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피부 검사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피부 증상입니다.


피부가 약간 부어오르고 빨갛고 가려운 팽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팽진은 검사 중에 도드라 집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검사가 끝난 후 몇시간이 지나서야 가려움과 붓기가 발생하며, 며칠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로 심각하고 갑작스러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응급약기 구비된 병원에서 반응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전에 끊어야 하는 약은 무엇인가요?

1. 항 히스타민제


2. 삼환계 항 우울제


3. 잔탁, 타가메트와 같은 가슴 쓰림 약


4. 천식약 중 오말리주맙 (Omalizumab은 중단 후에도 6개월 동안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피부따끔검사

피부따끔검사라고 불리는 검사로한번에 40가지 정도의 물질을 검사하게 됩니다.


피부따끔검사는 주로 꽃가루, 곰팡이, 애완 동물, 비듬,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보통 팔뚝에서 시행되며 아이들은 등의 윗부분에 시행됩니다.



피부따끔검사는 바늘을 사용하지만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따끔한 정도입니다.


단지 소량의 피를 흘리거나 순간적인 불편함만 느끼게 됩니다.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로 검사 부위를 닦은 후에 알레르기 추출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나서 피부 표면의 상처를 내기 위해 작은 바늘을 사용하게 되며, 원인 물질끼리 서로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새로운 바늘을 사용하게 됩니다.


피부가 반응을 일으킨후 약 15분 후에 피부를 관찰하게 되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있다면 피부가 모기에 물린 것처럼 빨갛고 가려운 팽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팽진의 크기를 재며 검사를 끝냅니다.



피부주사검사



팔 피부에 소량의 알레르겐 추출물을 주입하기 위해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으며 15분 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피부 주사 검사는 곤충의 독이나 페니실린에 대한 알레르기를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패치테스트

패치검사는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패치검사는 '지연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타나기 까지 며칠이 걸립니다.


 


패치검사는 바늘 사용하지 않으며,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들어있는 패치들을 붙이게 됩니다.


보통 한번에 20~30 종류의 알레르겐에 노출이 되며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패치로 붙이는 원인 물질은 일반적으로 라텍스, 의약품, 향수, 방부제, 염색약, 금속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팔에나 등에 패치를 48시간 동안 붙이게 되고 이 기간 동안은 땀을 흘리는 운동이나 활동, 목욕을 피해야 됩니다.


다시 병원에 가서 패치를 제거 하게되고,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물질을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물질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에서 알아야 할점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1. 피부 반응 검사와 피부 주사 검사는 당일에 검사 결과가 나오며, 패치 검사는 결과가 나타나는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피부검사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피부 따끔 검사에서 양성(붉고 팽진이 나타나는 경우)이 나오는 경우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 '의심'할 수 있는 것이지 100% 원인 물질은 아닙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아닌데도 양성 반응을 나타내거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인데도 음성 반응(아무 반응 없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동일한 검사를 해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앞서 피부 따끔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만약 피부 따끔 검사에서 팽진이 크게 발생하는 경우 알레르기 원인 물질로 '강력하게 의심'이 할 수 있습니다.


즉 알레르기 반응이 크게 나타날 수록 원인 물질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상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allergy-test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