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통증


사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가슴통증이 발생하면, 혹시 심장의 문제는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어떠한 질환에 의해서 가슴통증이 발생하고, 심장 문제로 나타나는 가슴 통증의 양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슴 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어느병원에 가야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슴통증이란?

가슴통증(흉부통증)의 양상은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양상에서 돌을 올려논듯한 둔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때로는 가슴이 충격을 받은 느낌이거나 타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가슴 통증은 목을 따라 턱으로 방사되거나 등이나 팔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심장의 문제인 경우 원인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일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통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슴 통증의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증상을 통해 어떠한 장기가 문제인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 장기 중 가장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장기는 심장이며, 심장문제의 경우 응급 상황이기 때문에 심장과 관련이 있는 통증과 그렇지 않는 통증으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한번 심장 문제일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다른 장기 문제일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 관련 가슴 통증


심장 질환에 의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몇몇 사람들은 통증으로 나타나지 않고 막역한 흉부 불편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심장질환의 대표적 격으로 심장 마비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가슴통증의 원인으로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통증의 양상이 가슴을 조이는 듯하다.


2. 가슴을 누르는 듯하거나 타는 느낌이 있다.


3. 통증이 등, 목, 턱으로 방사되며 한팔 또는 양팔로 퍼진다.


4. 통증이 몇분 이상 지속된다.


5. 활동하거나 움직일 경우 통증이 안좋아지고 사라졌다가 다시 발생한다.


6. 호흡이 짧아진다.


7. 통증이 발생할 때 식은땀이 나고, 어지럽다.


8. 통증이 발생할 때 속이 메스껍고 어떤 때는 구토를 하게 된다.



다른 장기 관련 통증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 문제일 가능성이 떨어지고 원인으로 다른 장기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1. 입에서 신맛이 느껴지고, 음식물이 역류한다.


2.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렵다.


3. 자세를 바꾸게 되면 통증의 강도가 변한다.


4. 심호흡이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


5. 가슴을 누를 경우 통증이 발생한다.


6. 통증이 지속적으로 오랜 시간 계속해서 존재한다.


7. 흉골 뒤가 쓰리고 타는 듯한 느낌이든다.


원래는 없었던 가슴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내과나 가정의학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과 관련된 통증이 발생한 경우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이차 또는 삼차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번에는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 관련 원인


1. 심장 마비







혈전에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관을 완전히 막을 때 심장 마비, 심근 경색이 나타나며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매우 응급질환이기 때문에 가슴통증이 발생했을 때 배제해야 하는 질환 일순위입니다.



2.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 마비 전단계로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액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주로 동맥경화증에 의해서 관상 동맥이 좁아져서 협심증이 발생하며, 운동을 하거나 과격한 활동을 할 때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3. 대동맥 박리



대동맥 박리 역시 응급질환입니다.


심장은 온 몸에 피를 내보내게 되는데 첫번째 통로이자 가장 큰 혈관이 대동맥입니다.


대동맥의 내부 층이 분리가 되고 분리가 이루어진 곳에 지속적인 압박이 발생하게 되면, 대동맥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4. 심낭염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낭이라는 막이 있는데 심낭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심낭염이 생기면 보통 숨을 들이 쉬거나 누워 있을 때 통증이 악화되며 날카로운 양상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소화기 관련 원인


1. 위식도 역류



위의 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할 때 통증이 나타나며 통증은 '심장이 타는듯 하다',' 신물이 올라온다'로 표현 됩니다.



2. 담낭 또는 췌장 문제


담낭 췌장


담낭이나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통증이 가슴으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복부 통증과 함께 가슴 통증이 같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식도 문제


식도의 질환으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관련 원인


1. 폐색전증



혈전이 폐동맥에 박혀서 폐 조직으로 혈류를 차단하는 질환입니다.


이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늑막염



폐를 덮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가슴 통증이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무기폐


폐에 공기가 없어 찌그러진 상태가 무기폐이며,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어 몇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통증의 세기는 호흡 곤란과 관련이 있습니다.



4. 폐동맥 고혈압


폐로 가는 혈관에 고혈압이 발생한 경우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심장, 소화기, 폐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뼈와 근육의 문제가 있으며, 갈비 연골염, 섬유근육통이 이에 해당됩니다.


공황 발작이나, 대상포진이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발생했을 때 어떠한 검사가 필요하나요?

가슴 통증이 발생했을 때 시행하는 일반적인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전도



피부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심장 근육이 손상되게 되면 정상적인 전기자극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심장 마비를 겪은 적이 있거나, 현재 심장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판별해 낼 수 있습니다.



2. 혈액검사



심장 마비로 인해 심장 근육 세포가 손상이 되면 세포 안에 있는 단백질이나 효소가 혈액으로 새어 나갑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심장 근육에서 발생하는 단백질이나 효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흉부 엑스레이


가슴통증이 발생했을 때 엑스레이 검사는 기본이며, 심장과 혈관의 모양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 폐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폐렴이나 무기폐 같은 질환을 판별해 낼 수 있습니다.



4. CT(컴퓨터 단층 촬영)


CT


CT를 통해 폐의 혈전을 발견하거나 대동맥 박리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검사후에 다음과 같은 검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심초음파 검사



2. CT 관상 동맥 조영




3. 스트레스 검사


스트레스 검사



4. 혈관 조영술


혈관 조영술

관상동맥조영술



요약을 해보자면 가슴의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나 심장질환과 다른질환으로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질환의 의심되는 증상은 위에 설명드렸습니다.


원래는 없었던 가슴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내과나 가정의학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과 관련된 통증이 발생한 경우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이차 또는 삼차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통증이 발생한 경우 기본적으로 혈액검사, X-ray 검사,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며 CT를 찍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 가슴통증의 원인과 증상, 어느 병원에 가야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