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암 뇌전이

암 뇌전이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암이 뇌로 전이를 했을 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며, 어떠한 치료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전이가 잘 되는 암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암이 뇌전이가 되서 뇌 종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어떠한 암이든 혈류나 림프계를 통해 뇌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뇌종양을 일으킬 간능성이 높은 유형의 암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암들입니다.


암 뇌전이


1. 폐암


2. 유방암


3. 대장암


4. 신장암


5. 악성흑색종


뇌 종양은 암에 걸린 성인의 10%~30%에서 발생합니다.


전이된 뇌 종양이 자라면서 커지게 되면 주변의 뇌 조직을 압박하게 되고 뇌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많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이 뇌로 전이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뇌종양의 증상은 종양의 크기, 개수, 위치, 성장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이 뇌전이가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두통


2. 구토와 메스꺼움


3. 기억력 문제와 같은 정신적 문제


4. 경련


5. 어지러움


과거에 암 병력이 있고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암의 뇌전이를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암의 뇌전이가 의심된다면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되나요?

1. 신경학적 검사


시력, 청력, 균형, 근력, 반사 등을 포함한 신경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신경 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신경을 확인해서, 종양의 영향을 받는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영상 검사


뇌종양


뇌의 이미지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검사는 MRI이며, 기능 MRI, 관류 MRI 등 다양한 종류의 MRI를 찍도록 합니다.


다른 영상 검사로는 CT나 PET를 찍어 볼 수 있고, 원래의 암을 모를 경우 폐암을 의심해서 흉부 X-ray나 흉부 CT를 찍어볼 수 있겠습니다.


3. 생검


생검은 종양을 직접 떼어서 현미경으로 관찰해, 병리적으로 암인지, 전이성 암인지, 원발암인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생검은 암에서 필수적인 검사이며, 생검을 통해 확진을 하며, 예후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병리학적 검사로 암의 특성을 알 수 있어 암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검은 바늘을 이용해서 작은 조직을 떼어내는 방법으로 진행되거나, 뇌 종양을 절제 수술을 받은 후 종양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바늘을 이용한 생검 동영상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암이 뇌전이 되었을 때 어떠한 치료가 있나요?

암의 뇌전이를 의심하고 일찍 치료를 받게 되면, 보통 치료에 반응합니다.


치료를 하게 되면 뇌전이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뇌종양의 성장을 늦추고 수명을 연장 시킬 수 있습니다.


뇌 전이증의 치료로는 약물치료, 수술, 입체 방사선치료, 전뇌 방사선치료가 있습니다.


또한 암의 종류에 따라서 화학 요법과 면역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종양의 크기, 개수, 위치, 증상, 전반적인 건강 상태,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어떠한 치료를 받을지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1. 스테로이드

고용량 스테로이드는 항염증제로, 종양 주위의 붓기를 완화하고 신경 증상을 줄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술

뇌 종양이 수술로 접근할 수 있는 부위에 있다면, 가능한 많은 암을 수술로 절제해 볼 수 있습니다.

뇌 종양과 정상 조직이 붙어있기 때문에 모든 암을 떼어낼 수는 없으나 종양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은 신경 질환, 감염, 출혈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질환은 수술을 받는 부위에 따라 달라지며, 예를 들어 눈에 연결된 신경 근처에 종양을 수술하게 됨녀 시력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엑스렐이와 같은 고 에너지 광선을 이용해 종양 세포를 죽이는 치료입니다.


뇌 전이의 치료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사선 치료방법 중 하나 또는 전부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전뇌 방사선(Whole brain radiation)

뇌 종양 세포를 죽이기 위해서 뇌 전체에 방사선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2주에서 3주에 걸쳐 10번에서 15번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뇌 방사선을 받게 되면 피로, 메스꺼움, 탈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장기적으로 전뇌 방사선을 받게 되는 경우 인지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정위적 방사선 수술(Stereotactic radiosurgery)

각 방사선의 에너지가 강력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방향에서 에너지를 쏘아서 모여진 부분은 강력한 에너지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정위적 방사선 수술은 일반적으로 한번의 치료만으로 끝나게 되며, 한번에 여러 종양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정위적 방사선 수술을 받게되는 경우 입원은 필요없으며 치료 후에 집에 갈 수 있습니다.


정위적 방사선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두통, 발작, 현기증,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정위적 방사선 수술 후 인지 기능 저하는 전뇌 방사선보다 적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몇 년간 전뇌 방사선과 정위 방사선 수술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 상당한 발전을 해왔습니다.


방사선 치료 방법을 결정할 때는 생존율, 인지 능력, 삶의 질에 대해서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료기관에 가서 방사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료 후 재활치료에 대해서

암이 뇌에 전이된 경우 운동 능력, 언어 능력, 사고력을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뿐만 아니라 재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뇌에 전이가 된 경우 다음과 같은 재활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1. 물리 치료

운동 기능이 떨어지거나 근육의 힘이 떨어질 때 물리치료를 통해 보완을 하도록 합니다.


2. 작업 치료

뇌종양이 발생하거나 뇌종양의 치료 후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치료는 평범한 일상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


3. 언어 치료

종양이 언어 기능을 하는 뇌의 부위를 압박하게 되는 경우, 말을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어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통해 언어장애를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상 암 뇌전이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brain-metastase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