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아큐탄(이소티논, 이소트레티노인)

 부작용과 주의할 점 


로아큐탄 부작용 여드름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에는 중증 여드름에 사용하는 여드름약 로아큐탄(이소티논, 이소트레티노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나누어서 약을 먹을 때 주의할 점과 부작용, 그리고 로아큐탄과 임신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의 출처는 로아큐탄의 제품허가 정보이며 알기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로아큐탄 부작용 주의 여드름



1. 우울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의 사용이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로아큐탄의 사용으로 우을증이 보고된 환자가 있기 때문 입니다. 로아큐탄의 치료동안 우울증의 발병 또는 악화가 나타나면 치료를 신속히 중단하고 필요시 적절한 대처를 해야됩니다. 


2. 치료초기에 여드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나 보통 7~10일 뒤에 투여량의 조정 없이 점차 회복됩니다.


3. 국소자극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각질용해 또는 박리작용을 하는 여드름 치료제, 자외선요법, 햇빛에 노출은 피해야 합니다.


4. 로아큐탄이 피부 및 입술을 건조시킬 수 있으므로 보습연고나 입술 보호제를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


5. 비후성 흉터(일반 피부조직보다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말합니다.)에 색소침착문제의 위험이 있으므로 치료 중 그리고 치료 끝나고 6개월까지 박피술이나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를 피해야 합니다.


6. 흉터 피부염, 피부박리의 위험이 있으므로 왁스제모를 피해야 합니다.


7. 치료시작전과 치료 1개월 후 그리고 그 다음은 3개월 간격으로 간기능 검사, 혈중 지질수치 측정을 실시해야 됩니다. 


8. 공복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 당뇨병이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는 혈당을 검사해야 합니다. 비만이나 알콜중독인 사람은 자주 해야한다고 합니다.


로아큐탄 부작용 여드름 주의할점


9. 로아큐탄을 다른 사람에게 절대 주어서는 안 되고 임부나 태아가 약에 노출되는 위험을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종료 후 1개월 동안 헌혈해서는 안됩니다.


10. 눈이 뻑뻑해서 콘택트렌즈 착용곤란으로 안경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1.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나타날 수 있다. 약을 투여한 격렬한 신체적 활동을 한 환자에서 CK(근육이 분해될때 나오는 효소)수치의 상승이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12. 야간시력이 감소되고 치료 후에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알고 야간운전이나 저녁에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13. 장질환 병력이 없었던 환자에서 염증성 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4.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아낙필라시스 반응은 나중에 다른 포스팅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5. 고중성지방혈증이 나타날 수 있어 높은 지방 수치의 상승이 확인된 경우에는 조절되어야 합니다. 체중감량, 식이지방 및 알코올의 제한, 로아큐탄 투여량의 조절로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16. 중증 피부 반응(TEN, SJS)이 보고 되었기 때문에 피부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면 즉시 병원에 찾아가야 합니다.



로아큐탄 부작용 주의할점 여드름


본인은 로아큐탄의 부작용을 간수치 증가 그리고 피부, 점막 건조증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른 부작용과 주의할 점이 있었네요. 우울증과 야간시력감소는 처음 알았습니다.


로아큐탄을 복용하는 분들은 위의 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꾸준히 간기능검사와 지질검사를 받아서 큰 문제없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마치고 다음 포스팅은 로아큐탄과 임신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