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면증 증상, 원인


불면증 증상,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불면증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은 무엇인가요?

불면증은 잠에 들기가 힘들거나, 잠을 유지하기 힘들거나, 잠에서 자주 깨어 다시 잠에 못드는 총체적인 수면 장애입니다.


불면증이 발생하면 잠에 잤다하더라도 개운하지 않고 여전히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당사자의 에너지와 기분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건강, 일, 삶의 질까지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불면증은 단기로 발생하며(며칠 또는 몇주 동안 지속), 단기 불면증은 보통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트라우마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불면증이 한달 혹은 그이상 지속되는 장기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다른 질환이나 약물의 부작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서 약물 사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뿐만 아니라 일상 습관의 개선 역시 불면증의 치료로 필요합니다.



불면증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불면증의 증상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밤에 잠들기 어려움


잠 도중에 깸


너무 일찍 일어남


자고 일어나도 기분이 개운하지 않음


낮의 피로와 졸음


초조함, 우울함, 불안


집중하기 어려움


기억하기 어려움


일상생활에서 실수와 사고가 증가함


잠자는 것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걱정이 발생함




불면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데 원인은 무엇인가요?

만성 불면증인 경우에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에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원인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일, 학교, 건강, 경제적 문제, 가정의 불화 같은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자는 시간에도 정신이 깨있고, 뇌가 활성화된 상태는 잠에 드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이혼, 실직 등 인생의 중대한 변화가 발생도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생체 리듬 파괴


생체 리듬은 몸의 대사, 수면 사이클, 몸의 체온을 조절하며 몸의 시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시계 역할을 하는 생체리듬이 파괴되면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체리듬이 파괴되는 원인으로는 시간대가 다른 외국으로 여행을 가는 것, 아침 일찍 또는 저녁 늦게 근무하는 것, 교대 근무 등이 있습니다.



3. 나쁜 수면 습관


불규칙하게 취침, 과도한 낮잠, 불편한 수면환경과 같은 나쁜 수면 습관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대를 자는 용도가 아니라 다른 용도로 사용하게 되면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침대를 사용하거나 TV나 비디오 게임, 스마트 폰을 할 때 침대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도한 야식


잠자리 들기 전에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것은 좋지만, 너무 많이 야식을 먹는 것은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먹게되면 누워있는 동안 신체적으로 불편할 뿐만 아니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할 뿐만 아니라 위산의 역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5. 수면 패턴의 변화


나이가 들면서 주위의 소음이나 사소한 환경변화에 민감해지기 때문에 잠자는 것이 힘들어지고 불편해집니다.


나이가 들면 체내 시계가 앞당겨지기 때문에 저녁에 더 일찍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도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과 같은 양의 수면이 필요하기 때문에 총 수면시간은 같아야 합니다.



6. 활동의 변화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활동이 부족한 경우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활동이 적을수록 매일 낮잠을 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후 저녁의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7. 건강문제


관절염이나 요통과 같은 만성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불면증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 역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나 하지불안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흔하게 발생하며 불면증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질환입니다.



8. 약


나이가 들게 되면 많은 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부작용으로 인해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1.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에서 호르몬 변화가 발생하거나 폐겅 이후에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불면증이 발생합니다.


폐경 시에는 식은땀과 열감이 나타나서 수면을 방해하게 되며 임신한 경우도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60세 이상인 경우


수면 패턴이 변화하고 신체 뿐만 아니라 정신 등 전반적인 건강이 안좋아지기 때문에 불면증이 발생합니다.



3. 스트레스에 민감한 경우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일시적인 불면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는 경우


교대근무이거나 여행시에 수면 사이클에 방해가 됩니다.



불면증의 합병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인 운동만큼 건강에 중요합니다.


잠을 못자는 이유가 다양하지만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불면증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잠을 잘자는 사람보다 삶의 질이 매우 낮습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 성적이나 직장 성과가 떨어짐


반응속도가 느려져서 교통사고를 포함한 사고 위험이 높아짐


우울증이 발생하고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 건강 장애가 발생함


고혈압 및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성과 심각성이 증가함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