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상포진의 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포진은 무엇인가요?

대상 포진은 고통스로운 발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감염입니다.


대상포진 발진


대상포진은 몸의 어느 부분에서나 일어날 수 있지만, 주로 몸통의 왼쪽 또는 오른쪽을 감싸도는 하나의 줄무늬처럼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Varicella-zoster)입니다.


수두에 걸린 직후에 바이러스는 척수와 뇌 주위의 신경조직에 불활성화 상태로 숨어있다가 이후 숙주가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태가 되면 재활성화 됩니다.


대상포진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굉장히 아프고 고통스럽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을 맞게되면 대상포진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할 경우 증상의 기간을 줄이고 합병증의 가능성을 줄입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보통 몸의 한쪽 부위의 조그마한 통증입니다.


또한 대상포진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


화상을 입은 듯한 따끔거림


가려움


감각이 없음


건드리면 아픔


통증 며칠 후 발진이 나타남


딱딱한 표면을 가진 액체가 가득찬 물집


소수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통


피부가 및에 민감해짐


피로


통증은 대상포진에서 나타나는 첫 증상으로 사람마다 강도가 다릅니다.


어떠한 사람은 경미하게 아플 수 있고 몇몇 사람의 경우 죽을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통증이 발생하고 발진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의 심하게 발생하게 되면 심장, 폐, 신장과 같은 다른 장기의 증상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의 발진은 물집이 몸통의 왼쪽 또는 오른쪽을 감싸는 줄무늬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몸통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간혹 한쪽 눈, 목, 얼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상포진은 Varicella zoster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고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두로부터 회복된 후 바이러스가 신경조직에 들어가 몇년동안 잠복해 있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잠복해 있는 바이러스는 다시 활성화되어 피부에 이르는 신경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되어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이 재활성화 되는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사람 또는 나이 든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있나요?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이 수두 조차 발생하지 않는 사람에게 접촉시 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전염은 대상포진의 물집이 터진 후 대상포진 환자와 면역력이 없는 사람이 접촉을 하면서 발생합니다.


전염이 될 경우 면역력이 없는 사람은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두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은 임산부나 신생아의 경우 전염이 되어 수두가 발생할 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됩니다.


대상포진은 발진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는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이때까지는 면역력이 없는 사람은 대상포진 환자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떠한 사람이 자주 발생하나요?

고령

50세 이상의 사람에서 대상포진이 흔하게 발생하며 대상포진의 발생은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커집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80세 이상 인구의 절반이 대상포진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면역력과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대상포진 발생이 증가합니다.


특히 에이즈와 같은 후천성면역결핍 질환 또는 암과 같이 면역 체계를 악화시키는 질환들로 인해 대상포진 발생이 증가합니다.


또한 암 치료로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을 받는 경우 역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상포진 발생이 증가합니다.


면역억제제

스테로이드나 장기이식 이후에 먹는 면역억제제는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대상포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신경통

물집이 제거된 후에도 통증이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포진후 동통이라고 불리며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손상을 뇌가 혼동하고 과장하여 통증으로 아픈 통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시력손상

눈 신경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경우 눈의 통증이 발생하며 이후 감염이 발생하여 시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피부감염

대상포진으로 물집이 발생하는데 물집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경우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shingle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