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결석에 나쁜음식, 예방법


신장결석 예방법 물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신장결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결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신장결석의 원인은 콕 찝어서 어떤 것이라고 말할 수가 없이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소변이 함유할 수 있는 농도보다 많은 양의 칼슘, 요산, 무기질이 많기 때문에 결정을 이루게 되고 신장결석이 발생합니다.


또한 결정이 서로 들러붙을 때 결정을 형성하는 막아주는 물질이 있는데 이러한 물질이 부족한 경우 신장결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결석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신장결석이 어떠한 종류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결석에 따른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 결석



대부분의 신장 결석은 칼슘 결석이며 옥살산칼슘(Calcium oxalate)형태를 띕니다. 


옥살산이라는 물질은 음식으로 섭취되거나, 생리적으로 간을 통해 매일 생성됩니다.


특히 견과류, 초콜릿과 같은 음식이나 채소나 과일에 옥살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D를 과다섭취거나 장 우회수술을 받은 경우 소변의 칼슘의 농도가 증가해 칼슘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로 형태로 칼슘결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신세관산증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인산칼슘은 편두통과 관련이 있으며 발작약물(Topiramate)를 복용할 때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석


감염석


요로 감염과 같이 비뇨기계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 감염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석은 증상이 없이 크기가 빨리 자랄 수 있고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산돌


물을 많이 마시거나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고단백 식이요법을 하는 경우,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요산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결함이 있는 경우 요산돌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가요?

신장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결석


가족력 혹은 개인력


만약 가족 중에 누군가가 신장 결석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도 신장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에 신장결석이 발생한 경우 이후 재발 할 위험이 높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신장 결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연구에서 따뜻한 기후에 사는 사람들과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신장결석의 위험이 더 높았습니다.



식이


단백질, 나트륨,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신장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고 나트륨식사와 신장결석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에 소금을 많이 넣게되면 신장이 걸러야 하는 칼슘의 양이 증가하게 되고 신장 결석의 위험이 현저하게 증가됩니다.



비만


비만이거나 허리 둘레가 큰 경우 신장결석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소화기계 질환


위 우회수술, 염증성 장질환, 만성 설사는 장이 설사와 물을 흡수하는 소화과정에 변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결국 소변에서 돌을 형성하는 물질의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신장결석이 자주 발생합니다.



기타질환


방광염


부갑상선 항진증


요로감염


특정 약물




신장결석을 예방하려먼 어떻게 해야되나요?

1. 물을 자주 먹도록 합니다.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들에게 하루에 2L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덥고 건조한 기후에 살고 있거나 운동을 자주 한다면, 충분한 소변을 보기 위해서 훨씬 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연하고 맑을 때까지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



2. 옥살산이 든 음식을 적게 먹도록 합니다.


옥살산칼슘으로 된 신장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식이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살산 칼슘이 많이 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황

대황



사탕무



오크라


시금치


고구마

고구마



견과류





초콜릿



후추


발효식품


평소에 소금이 적게 싱겁게 먹도록 하고 동물성 단백질이 적은 식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겹살이나 닭고기 등의 동물성 단백질 대신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의 경우에는 식이로 보충하는 것은 좋지만, 칼슘 보충제의 경우에는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예방하는 약물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약을 통해 소변에 있는 무기물과 염분의 양을 조절할 수 있고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은 결석의 종류에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결석이 어떠한 종류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결석



칼슘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 타이아지드 계통의 이뇨제를 사용하거나, 신장에서 칼슘의 배출을 도울 수 있는 인산염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요산결석



혈액과 소변에 있는 요산의 농도를 낮추고 소변을 알칼리화하기 위해 알로푸리놀(Allopurinol)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요산결석의 경우 알로푸리놀과 소변의 알칼리화만으로도 결석이 녹을 수 있습니다.



감염석


감염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없애기 위해 소량의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신장결석에 나쁜음식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