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태성 진전증

본태성 진전증, 수전증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손떨림 원인 중 하나인 본태성 진전증을 알아보고 본태성 진전증이 파킨슨 병에서 나타나는 손떨림과 어떠한 점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태성 진전증은 무엇인가요?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본태성 진전증은 신경에 문제가 발생해서 손떨림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영어로는 Essential tremor라고 하며 여기서 Essential이라는 말은 '본질의' 라는 말로 특별한 원인이 없이 손이 떨리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손이 떨리면 본태성 진전증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이 때 손떨림은 규칙적입니다.


대부분의 떨림은 손에서 발생하나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본태성 진전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나타나는 연령대는 40대 이상입니다.


본태성 손떨림은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몇몇의 사람들에게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줍니다.


파킨슨 병에 의해서도 수전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파킨슨병과 구별을 해야되겠습니다.



본태성 진전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손떨림이 점차적으로 시작하며, 대개 몸의 한쪽에서 시작합니다.


손을 움직이는 경우 손떨림이 심해집니다.


머리에 발생하는 경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거나 끄덕끄덕 흔드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정서적 스트레스나 피로,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더위나 추위에 의해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본태성 진전증과 파킨슨 병에서 나타나는 수전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수전증이 나타나는 경우 혹시 파킨슨병은 아닌가 걱정이 되실겁니다.


본태성 진전증과 파킨슨 병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손이 떨리는 시기

본태성 진전증은 손떨림이 손을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에서 나타나는 손떨림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팔을 쭉 핀 상태이거나 손을 무릎에 올려놓은 상태일때 두드러지게 발생합니다.


관련 증상

본태성 진정증은 단순한 신경문제로 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은 복합적인 병이기 때문에 다른 손떨림이 다른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특히 파킨슨 병에서는 구부린 자세, 느린 움직임, 느린 걸음걸이가 나타납니다.


떨리는 부위

본태성 진전증은 주로 손이 떨리고 그리고 머리나 목소리가 떨릴 수 있습니다.


파킨슨 병은 주로 손이 떨리고 떨리는 다른 부위로 다리, 턱이 있습니다.


 

 본태성 진전증

 파킨슨병

 떨리는 시기

 손을 움직일 때

 지속적

 관련 증상

 없음

 구부정한 자세

느린 움직임

 떨리는 부위

 손, 머리, 목소리

 손, 다리, 턱 


본태성 진전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특정한 유전자가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본태성 진전증의 약 반수에서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나타나서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유전성 손떨림'으로 알려져 있고 부모가 손을 떠는 경우에는 자식도 손떨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본태성 진전증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됩니다.


부모 중에 한명이 유전되는 본태성 진전증이 발생했다면 자식에서 50%확률로 본태성 진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 수록 발생이 증가하며 40대 이상인 경우 흔하게 나타납니다.



본태성 진전증은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본태성 진전증이 나타난다고 해서 생명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진전증이 나타날 경우 증상이 악화되며 손떨림이 심해지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료를 마시려 컵을 들 경우 쏟음


숟가락질을 못함


화장을 하거나 면도를 할 때 어려움이 발생


글씨를 똑바로 쓰지 못함


목소리가 떨리는 경우 대화하기 어려움


본태성 진전증의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손떨림이 심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면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떨림이 심해 신경쓰이고 위와 같은 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

베타 차단제

본태성 진전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첫번째로 고려해보아야 할 약물입니다.


신경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베타차단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떨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천식이나 특정한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베타 차단제를 사용했을 시 부작용으로 피로, 어지러움, 심장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

베타차단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항 경련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에는 가바펜틴(Gabapentin), 토피라메이트(Topiramate)와 같은 약이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졸음과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부작용은 짧은 시간 내에 사라집니다.


진정제

진정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진정제에는 알프라졸람(Alprazolam)과 크로나제팜(Clonazepam)이 있으며 걱정이나 긴장으로 인해 본태성 진정증이 나타나는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제를 사용하게 되면 졸리고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정제의 경우에는 오래 사용할 경우 습관성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됩니다.


보톡스 주사

머리와 목소리가 떨리는 경우 보톡스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맞는 경우 3개월 까지 떨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수술

Deep brain stimulation

https://www.indicure.com/medical-tourism-india/deep-brain-stimulation/


약에 듣지도 않고 일상생활에 심하게 불편함을 주는 경우 뇌 심부 자극수술이라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뇌 심부 자극수술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가늘고 긴 전류가 흐르는 막대를 '시상'이라는 부위에 넣은 후 적절한 전류를 흘러보내는 기구를 설치합니다.


'시상'에서 전류자극에 나와서 손떨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류를 방해하는 장치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수술의 부작용으로는 장비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고 전류에 의해서 두통, 힘빠짐, 발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전류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합니다.



이상 본태성 진전증, 본태성 손떨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essential-tremo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