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로 바이러스

사자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노로 바이러스 장염, 이번 포스팅은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장염 무엇인가요?

노로 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장염이 발생한 것입니다.


1972년에 오하이오 Norwalk라는 곳에서 노로 바이러스 장염이 대거 발생해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노로바이러스가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후진국이나 개발 도산국의 경우에는 매년 200,000명이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의해 사망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노로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설사, 구토, 복통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겨울 구토 벌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출혈은 흔하지 않으며 열이 나거나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이 무기력해지며 근육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지 12~48시간이 지나면 나타나며, 1~3일 안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또한 증상이 매우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드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증상이 나타나 힘들고 짜증나겠지만 2~3일 지나면 회복된다는 생각을 가지면 좀 편해질 수 있을 겁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노로 바이러스는 대변-구강 방식으로 주로 전파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이러한 전파방식 가운데는 손이 매개하기 때문에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려면 손을 씻을 때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 세정제의 경우에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대변-구강방식으로만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이나 물이 오염되어 있을 수도 있고 사람간 전파도 가능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있나요?

전의 감염

노로바이러스가 감염된 경우에는 같은 종류의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6개월에서 2년정도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노로바이러스가 유행이 발생한 경우 두번 감염되지는 않게 됩니다.


하지만 노로바이러스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재감염을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손씻기

노로바이러스의 예방에서 손씻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손씻기는 흐르는 물과 함께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알코올 세정제는 효과는 있으나 노로바이러스가 지질막으로 덮혀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 효과가 덜합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오염된 물체를 일반적인 표백제로 닦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예방접종을 만드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효과적인 예방접종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생존력에 대해서

노로바이러스는 인체 밖에서도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물체의 표면에서는 몇 주동안 있으며, 직물에서는 12일 정도 그리고 물 속에서는 몇년간 살아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방법

수액치료


노로바이러스가 발생한 경우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3일 안에 호전이 되는 병이기 때문에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며 기다리시면 됩니다.


장염이기 때문에 치료로 항생제를 떠올리기 쉬우나 바이러스의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사실 바이러스 치료방법이 많이 없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개발하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방법은 탈수라는 합병증을 예방하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해지고 전해질의 불균형이 오게 됩니다.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적절히 보충하고 물을 마시기 힘들정도로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아볼 수 있겠습니다.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항구토제나 항설사제를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en.wikipedia.org/wiki/Noroviru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