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봄철 불청객인 알레르기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무엇이가요?

결막


https://en.wikipedia.org/wiki/Conjunctiva#/media/File:Gray869.png

 

결막은 눈의 흰자위를 싸고 있는 막입니다. 이 부위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서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질은 꽃가루 이며 이때무넹 봄과 여름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결막에 염증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의 가려움


눈꺼풀의 부종


눈물


빛에 대한 거부감


삼출액


이물감

 

눈의 가려움은 알러지 질환에서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며 알레르기 결막염의 75%에서 가려움 증상을 경험합니다.


가려움의 증상은 날씨가 따뜻하고 건조할 경우에 심해지며 습하고 추울 경우에는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발생할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환자를 괴롭힐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불편한 문제를 초래합니다.


인간의 감각은 시각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눈에 불편함이 오게 되면 야외활동이나 독서, 운전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뿐만아니라 잠도 제대로 못잘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하게 알레르기 결막염을 치료하여 삶의 질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결막염의 원인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비슷합니다.


몸의 면역반응이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알레르겐과 반응을 일으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은 꽃가루가 가장 많으나 아래와 같은 물질도 알레르겐이 될 수 있습니다.

꽃가루


동물의 피부


동물의 타액


화장품


향수


공기오염


담배


집먼지 진드기


안약

 

 

알레르기 결막염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결막염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처럼 원인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미한 결막인 경우에 차가운 물건으로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에 사용할 수 있는 약으로 항히스타민제나 NSAIDs로 구성된 안약을 사용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나 NSAIDs는 안전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일반적인 안약으로도 낫지 않을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안약을 장기간 사용할 경웅에는 안압이 높아져서 녹내장이 발생하거나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결막염의 치료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 물질 회피하기


차가운 물건으로 부위 압박


항히스타민 안약


NSAIDs 안약


스테로이드 제제

 


 

이상 알레르기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en.wikipedia.org/wiki/Allergic_conjunctiviti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