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기의 치료

감기의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흔한 질병인 감기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의 일반적인 치료는 어떻게 할까?

대부분의 감기는 약물 치료를 하지 않고 자연스레 내버려 두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감기가 자연히 나을 것을 알고 만약 증상이 안좋아진다면 병원을 찾아서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치료에서 항생제를 써야하나요?

감기는 바이러스로 오는 질환입니다.


항생제는 미생물을 치료하는 용도이므로 바이러스 질환인 감기에서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연구에서 항생제를 사용한다고 감기의 경과가 단축된다거나 세균성 합병증이 감소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감기의 대증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인 치료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디기 힘들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초기 하루 이틀간은 타이레놀이나 NSAIDs계열의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의 장기간의 사용은 피해야 됩니다.


아스피린은 어린이들에게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소아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시 아스피린을 사용할 경우에는 Reye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 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코가 심하게 막힐 경우

코가 심하게 막힐 경우에는 미우새 이상민 분이 사용한 것처럼 생리 식염수를 코에 넣어 소독할 수 있습니다.


생리 식염수는 코의 분비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 식염수

Reference-http://www.ohfun.net/?ac=article_view&entry_id=15223


코막힘에 사용할 수 있는 약으로 페닐에프린과 에피네프린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영아에서는 페닐에프린을 사용할 수 있고 유아에서부터는 에피네프린을 사용합니다.

에피네프린이 약효가 더 강하고 오래지속되기 때문에 자극이 심해 영아들이 사용했을 경우 흥분을 하거나 지나치게 진정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막힘에 에피네프린을 사용하면 오히려 화학적 자극을 일으키고 약으로 인한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5일 이상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콧물을 흡인해주거나 가습기를 사용해서 습도를 높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식이
감기에 걸렸을 때는 식욕이 감소하므로 억지로 먹지 말고 좋아하는 것을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변비가 올 수 있으나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면 쉽게 호전됩니다.



이상 감기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9판 홍창의 소아과학, 안효섭 편, 대한교과서, 200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