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장

유아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4. 9. 17:54

영유아 설사

영유아 설사 원인 멈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아 설사 원인 중 하나인 'Toddler's diarrhea' 영유아 설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가 오래 지속되고 특별한 원인이 없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영유아 설사는 무엇인가요?

영유아 설사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Toddler's diarrhea'라고 불립니다.


건강한 1~3세에서 물과 같은 설사가 정상 대변과 번갈아가면서 주기적으로 나타날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선진국에서 영유아의 만성 설사 중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영유아 설사는 왜 나타나나요?

영유아의 설사는 식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하루에 kg당 150ml이상의 과도한 수분을 섭취할 경우 영유아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주스를 먹을 때 영유아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식사습관을 가질 때도 영유아 설사가 나타납니다.

과식


저지방


고탄수화물



영유아 설사는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대변에 소화가 되지 않은 입자들이 나타납니다. 입자들은 섬유질, 점액, 전분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 설사가 있는 경우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빠르지만 흡수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아이는 건강해 보이며 성장 발육도 정상적입니다.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음식 섭취 제한을 할 필요는 없으며 음식을 제한할 경우 성장 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에서도 전해질이나 산염기의 불균형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영유아 설사의 예후는 어떻게 되나요?

수 주에서 수 년 간 증상이 있을 수도 있으나 5세 이후에는 보통 좋아집니다.




영유아 설사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보통 자연스레 좋아지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안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유아 설사는 물의 과도한 섭취와 미성숙한 장 운동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적절한 식이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에서 지방이 총 열량의 40%가 되도록 하며 수분 섭취를 하루에 kg당 90ml로 줄이는 것이 영유아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 2~3일간은 수분 섭취를 줄일 때 아이가 목이 메어 보챌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이가 음료를 원할 때 설탕이 함유된 음료보다는 우유를 먹입니다.


설탕이 함유된 음료는 주스를 먹을 때에는 과당과 포도당이 비슷하게 들어있고  'sorbitol'과 같은 환원당이 없는 주스를 고르도록 합니다.



이상 영유아 설사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9판 홍창의 소아과학, 안효섭 편, 대한교과서, 200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