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헤르페스 구내염 증상, 치료


헤르페스 구내염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헤르페스 구내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 종류에는 헤르페스 구내염 외에도 아프타성 구내염, 칸디다성 구내염이 있기 때문에 아래 증상들이 환자와 일치하는지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헤르페스의 구내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어린아이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특히 1~3세 소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볼 쪽에 있는 점막, 입술 안쪽, 혀, 그리고 잇몸에서 1~3mm의 작은 궤양이 10개 이상 생깁니다.


궤양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발열


림프절이 커지며 움직이면 아픔


구강 전체에 염증과 통증


통증 때문에 음식을 먹으려고 하지 않음


탈수증


헤르페스 구내염


Reference-https://en.wikipedia.org/wiki/Herpetic_gingivostomatitis#/media/File:Herpesgingiva.JPG



헤르페스 구내염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치료는 증상을 치료하는 것으로 아프타성 구내염 치료와 같습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구내염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가 바이러스의 전파를 촉진시키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오라메디, 아프로치 같은 경우는 스테로이드 이기 때문에 헤르페스 구내염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프니벤큐는 NSAIDs로 스테로이드 제제가 아니기 때문에 헤르페스 구내염에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처음 헤르페스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항 바이러스제인 acyclovir가 효과가 있어서 일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으로 물을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탈수증이 발생합니다.

탈수증과 같이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경우에는 수분을 정맥으로 투여합니다.

또한 입안의 통증 때문에 아이가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차가운 우유나 차가운 죽같은 비교적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헤르페스 구내염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9판 홍창의 소아과학, 안효섭 편, 대한교과서, 200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