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 검사

 

만성폐쇄성폐질환

 

안녕하세요. 슈바이처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 위험인자,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 위험인자, 정의 알아보아요.

 

그러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과연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신체검사소견은 어떤 소견을 나타내는지? 어떠한 검사를 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어떠한 증상을 나타내나요?

 

1.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흔한 세가지 증상은 기침, 가래, 운동시 호흡곤란 입니다.

 

2. 병원을 오기 몇 달 혹은 몇 년 전부터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 운동시 호흡곤란숨쉬기가 어렵다, 중압감이 느껴진다, 산소가 결핍된 것 같다, 가슴이 조이는 느낌이다 등으로 표현되며 점진적으로 발생합니다.

 

4.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팔을 이용하는 작업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팔을 들지 않고 하는 쇼핑 카트를 밀거나 휠체어를 미는 일에는 익숙합니다.

 

5. 병이 진행하면 익숙하지 않은 일 뿐만 아니라 익숙한 일도 방해를 받게 됩니다.

 

6. 병이 최고로 진행되면 일상적인 간단한 일에도 호흡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신체검사 소견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신체검사 소견은 어떻게 되나요?

 

1. 초기에는 완전히 정상입니다.

 

2. 흡연자에서는 담배 냄새가 나거나 손톱 아래에 니코틴 색소의 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좀더 심해지면 숨을 내쉬는 시간이 길어지고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공기가 원활하게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원통형 가슴(barrel chest)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통형 가슴

 

출처 : https://ratedmedicine.wordpress.com/barrel-chest/

 

5. 심하게 기류폐쇄가 있을 경우 호흡보조근을 사용하여 숨쉬는 모습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6. 청색증이 발생하기 되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의 환자의 입술과 손톱 아래가 파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7. 염증성 물질이 증가하고 음식 섭취량이 감소하여 체중감소가 발생하고, 피하 지방조직이 광범위하게 감소합니다.

 

8. 과거에는 만성폐쇄성질환이 심장에게 영향을 미치는 '폐성심'이 많이 발생하였으나 산소치료로 많이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검사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어떠한 검사를 하게 되나요?

 

1.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특징은 공기드나드는 것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폐기능검사를 해야됩니다.

출처 : https://www.pftforum.com/directory/tag/mec/

 

2. 폐기능 검사로 기류 폐쇄정도를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중요한 예후 인자입니다.

 

3. 동맥혈가스검사나 Oximetry검사를 하여 휴식시나 운동시에 저산소혈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방사선검사(X-ray, CT)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을 분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