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상복부와 목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감각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느낌은 어느 나이에도 일어날 수 있지만, 심장마비나 관상동맥질환과 같은 심혈관질환 등의 심각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심장질환만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소화불량, 불안, 카페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기에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을 좁히기 위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위험요소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는 심장의 문제와 관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보다 커피를 더 많이 마셨다면 카페인이 원인이고 이럴 때는 커피를 끊게 되면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위험요소를 모르고 갑작스럽고 무작위적으로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협심증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플라크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혈관을 좁히게 됩니다.


심장으로 가는 혈관 역시 좁아질 수 있는데,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게 되는 경우 심장근육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은 심장근육은 손상이 발생하며, 심장근육의 손상에 의해서 가슴통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심근경색 또는 심장마비



심장마비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초기증상은 가슴이 답답한 증세입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질환의 끝판왕이기 때문에 심마비를 즉시 치료하지 않거나 대처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오래되고 너무 심하다면,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소화불량



음식이 잘 소화되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음식물이 위로 식도쪽으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 흡연과 음주에 의해서 소화불량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 장기가 제 역할을 못하게 되며, 이는 심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기간 동안 가슴 통증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의 정도가 더 높을 수록 증세는 안좋아지게 됩니다.


이미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긴장을 풀고 진정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폐렴



폐렴은 폐에 감염이 발생한 상황이며, 보통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폐렴은 보통 항생제로 치료 가능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그냥 놔두는 경우 폐가 고름으로 채워져 이후 합병증이 나타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와 함께 열, 기침, 가래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폐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하고 증세가 경미한 경우에는 폐렴치료를 하지 않아도 스스로 해결이 되지만, 노인이나 어린이들에서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불안



감정이 불안하다면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을 빨리 쉬게 됩니다.


심장이 평소보다 일을 더 열심히 하는 경우 더 많은 에너지와 산소가 필요하며, 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 많이 불한하시고 가슴이 답답하다면 불안감을 먼저 가라앉히도록 합니다.


불안감을 가라앉히면 가슴이 조이는 듯한 증상도 가라앉게 될 것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담낭의 감염



담낭에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담낭의 감염은 항생제를 통해 쉽게 치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담낭의 감염이 가슴 답답한 증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상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담낭염의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늑막염



늑막은 폐와 가슴벽 사이의 구조물로 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 늑막염입니다.


늑막염에 의해서 가슴통증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늑막염에 의한 가슴통증은 깊은 숨 그리고 기침에 의해서 악화됩니다.


흔한 질환은 아니지만,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났다면 늑막염도 한 번 생각해 보아야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갈비연골염



갈비뼈는 흉부에 있는 장기를 보호하는 뼈입니다.


갈비뼈에 연골이 붙어있는데 이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찌르는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죠.


갈비연골염은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항염증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이유 : 간염



간염은 간질환이지만, 가슴통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간염예방접종을 맞지 않았거나, 피곤함 황달 증상이 같이 나타난 경우, 간염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