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심장&혈관

가슴통증! 원인질환은?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2. 18:43

가슴통증 원인 : 공황발작



공황발작이 나타나게 되면 가슴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마비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통증 외에도 숨 쉬기가 어렵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팔과 다리를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황장애는 혼자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공황발작이 의심되면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가슴통증 원인 : 대상포진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고 발진과 물집이 생겼다면 대상포진일 수 있으며,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가슴 주변의 감각을 통제하는 신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손상에 의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스스로 치유가 되나 항바이러스제라는 약을 통해서 증상을 빨리 완화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게 되면 가슴통증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턱과 목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흡연, 아스피린을 포함한 항염증제, 감귤류 과일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잠자기 전에 과식하는 습관에 의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촉발됩니다.


트림을 하고나서 가슴통증과 함께 신물이 올라오거나 메스껍고 식은땀 증상이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하에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양성 펌프 억제제라는 약물치료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가슴통증 원인 : 근육통



평소보다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전에 운동을 열심히 했다면 가슴근육이 긴장하여 가슴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슴 근육통은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아픈 곳을 누를 때 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통이 의심된다면 통증이 나을 때까지 운동을 줄이고 무거운 것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가슴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통증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냉찜질을 하도록 하며, 시간이 좀 지났다면 온찜질을 하도록 합니다.




가슴통증 원인 : 천식



천식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 숨쉬기 어려움 그리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은 알러지 질환으로 먼지나 애완동물의 털, 음식, 신체 활동과 같은 다양한 유발 요인에 의해서 촉발됩니다.


천식에서는 항염증제나 기도확장제를 통해 단기적인 증상과 장기적인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통증 원인 : 협심증



심장이 필요한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면 가슴을 짓누른 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이를 협심증이라고 불립니다.


협심증 증상으로 가슴통증만 나타나는 것 뿐만 아니라 어깨, 팔, 목, 턱 등에 통증이 방사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에 의한 가슴통증은 스트레스, 과식 또는 운동에 의해서 악화됩니다.


이러한 협심증 증상이 나타났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압이 높거나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심한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습관과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도 협심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꾸준히 운동하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가슴통증 원인 : 심장마비



심장마비는 관상동맥질환의 끝 단계이며, 가슴통증은 심장마비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가슴통증이 몇 분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너무 심해 메스꺼움, 심한 호흡곤란 등이 발생한다면 즉시 119에 전화하시기를 바랍니다.


심장마비에 의한 가슴통증 역시 어깨, 팔, 등, 아래턱으로 방사될 수 있으며, 피곤하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 늑막염



폐와 가슴벽 사이에는 늑막이라는 구조물이 있으며, 늑막이라는 공간에 바이러스, 박테리아 혹은 약물에 의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늑막염이라고 합니다.


늑막염에 의해서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호흡, 기침, 재채기에 의해서 가슴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늑막염의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항염증제가 필요하며, 열이 나거나 가슴통증이 며칠 이상 지속된다면 즉시 병원에 가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슴통증 원인 : 갈비연골염



갈비연골염은 갈비뼈에 붙어있는 연골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며, 관절염, 부상 또는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갈비연골염에 의한 가슴 통증은 날카로운 양상으로 나타나며, 양쪽 옆구리에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많이하거나 몸통을 많이 움직였다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갈비연골염을 즉시 치료할 방법은 없으나 약 1년 정도 지속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 아세트마이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통증 부위에 온찜질이나 가열패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 신경압박



경추나 쇄골에 의해서 신경이 압박된다면 가슴이나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이 너무 압박되는 경우에는 통증 증상이 완화되고 대신 마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압박에 의한 가슴통증은 바늘로 피부를 찌르는 듯한 따끔따금한 통증이며, 통증은 눌렀을 때 악화됩니다.


신경압박에 의한 통증은 항염증제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치료해 볼 수 있으며, 이것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신경의 압박을 풀어주기 위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가슴통증 원인 : 폐색전증



혈전이라고 불리는 핏덩어리가 어딘가에서 형성되어 폐에 박히는 질환을 폐색전증이라고 합니다.


혈전이 혈관을 막기 때문에 폐는 필요한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경고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깊게 숨울 쉬거나 기침하거나 몸을 구부를 때, 폐색전증에 의한 가슴통증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폐색전증에 의한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지만 쉰다고 해서 통증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응급질환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으며, 약물 치료를 통해 추가적인 혈액 응고를 막아볼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 담석



담낭에 있는 담즙이 너무 진득하면 담즙 끼리 엉기게 되어 담석이 형성되며, 담석은 모래 알갱이처럼 작거나 골프공처럼 클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관을 막게 되면 가슴, 등, 오른쪽 어깨로 퍼질 수 있는 복통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가슴통증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담석에 의한 가슴통증은 식사 후나 밤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해당된다면 담석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복부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슴통증 원인 : 열공 헤르니아



위와 식도가 만나는 작은 공간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는 경우 이 공간에 압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압력이 가해진다면 위장의 일부가 위로 밀릴 수 있으며, 이를 열공 헤르니아라고 불립니다.


열공 헤르니아가 발생하게 되면 위, 식도 또는 가슴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배가 부풀어오르거나 트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열공 헤르니아는 치료가 필요없지만, 몇몇 사람들은 수술이 필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