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근육&뼈

허리통증 원인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0. 23. 14:59

허리통증 원인은?



여러분이 외계인이 아니라면 일생에서 적어도 한 번쯤은 허리통증을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허리통증이 심하게 발생한 경우에는 일어서지도 돌아다니지도 못하기 때문에 일을 나갈 수 조차 없습니다.


증상은 허리의 통증이지만, 이렇나 요통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대처 및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허리통증이 발생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치료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근육 결림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허리 주위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손상을 막기 위해서 허리 근육은 허리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수축을 하게 됩니다.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 유지가 되는 상태를 근육 결림이라고 하고, 우리가 허리부위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통증 신호를 뇌로 보내게 됩니다.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허리 근육이 결릴 수 있는데, 허리 디스크나 척추 조직의 손상에 의해 이차적으로 근육 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결림 치료방법



근육이 결리는 이유는 다양하며, 나이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휴식과 함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근육 결림의 치료방법이며, 진통제는 먹거나 바르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진통제를 먹어도 허리통증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라면, 병원에 가서 근이완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에 의해서 근육결림이 발생했다면, 수술적인 치료도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콩팥에서 형성되는 작고 단단한 돌입니다.


결석이 신장에만 있다면 별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나, 신장과 방광 사이의 통로인 요관을 통과하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허리, 아랫배 그리고 옆구리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허리통증이 발생한 경우 신장 결석을 한 번 의심해 보아야 겠습니다.



신장 결석 치료방법



작은 돌의 경우에는 스스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5mm이하의 결석은 90%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돌은 물을 마시면서 기다려 볼 수 있으며, 수반되는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작은 돌이 아닌 경우에는 요관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돌을 깨서 제거하는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허리 디스크



척추는 몸통을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중의 부하가 걸립니다.


체중의 부하를 완화하기 위해 척추뼈 사이에는 부드러운 쿠션 역할을 하는 조직이 있으며, 사람들은 이 조직을 디스크라고 부릅니다.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마다 있으며, 잼이 들어있는 도너츠처럼 생겼죠.


디스크 조직이 노화가 되거나 충격을 받는 경우에는 도너츠가 터져서 잼이 흘러나오게 되며, 잼이 척추 안에 있는 척추나 다른 신경을 누르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은 전문적인 용어로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는 허리 디스크라고 부릅니다.


잼이 척추를 누르게 되면 통증은 허리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팔이나 다리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치료방법



허리 디스크의 일반적인 치료는 시간입니다.


심한 통증을 해결하고 부기를 빼기 위해서 항염증 약물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스피린)을 먹고 하루나 이틀의 휴식 그리고 진통제로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배와 허리 주위의 근육을 키우는 물리치료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처치에도 불구하고 허리 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몇 달 동안 지속된다면, 수술 또는 시술이 필요하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관절염



척추 역시 뼈이기 때문에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에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면, 관절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며 염증 소견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방법



관절염 치료방법 역시 휴식과 함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한 허리에 발생한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항염증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제)를 사용하게 되지만, 이 약으로도 통증과 염증이 가시지 않는 다면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척추 협착증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척추 내부의 공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척추 내부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팔과 다리로 뻗어나가는 신경이 압박받게 됩니다.


신경이 압박받아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마비증상이 나타나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은 보통 50세 이후에서 발생하게 되며, 관절염, 종양 그리고 유전적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 협착증 치료방법



척추 협착증의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휴식, 물리치료 그리고 진통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허리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을 할 수 없다면, 좀 더 공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척추 내부의 공간을 넓히고 척수의 압박을 완화해주는 수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척추 감염



척추 주변에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박테리아에 의해서 감염이 되며, 바이러스나 곰팡이에 의해서 척추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이 척추 감염이 나타나는 일은 매우 드물지만, 척추 수술이나 사고 또는 척추 부상 후에 허리의 통증이 발생했다면 척추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척추 감염 치료방법



척추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생물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박테리아에 의해서 감염이 발생했다면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며, 병원에 입원을 해서 당분간은 움직이면 안됩니다.


약으로 척추 감염이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전방 전위증은 이름은 복잡하지만 원리는 단순합니다.


척추 위뼈가 아래 뼈를 타고 앞으로 미끄러지는 질환입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이 나타나게 되면, 척추의 정렬이 깨지게 되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고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개는 허리 부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치료방법



휴식, 운동 그리고 약물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물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