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전염성이 있나요?



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생각만큼 전염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행이 발생하는 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두를 앓지 않은 어린이나 수두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하는 경우 수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물집과 직접 접촉 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수두를 앓고 있다면, 물집이 생긴 부위를 차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환자는 태아나 임산부와의 접촉을 유의해야 하며, 항암 치료를 받는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과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됩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신경통이 남을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몇몇 사람들은, 발진이 치유된 후 몇 달 심지어 몇년 동안 대상포진 통증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피부 아래에 있는 신경이 바이러스에 의해서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발생하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Postherpetic neuralgia)라고 불립니다.


통증 뿐만 아니라 가려움증이 지속될 수 있는데, 몇몇 대상포진 환자들에게서는 발진이 있었던 곳에서 만성적인 가려움을 느낍니다.


이러한 통증과 가려움증은 경미할 수 있으나, 심각한 경우 불면증, 우울증, 체중감소를 유발할 정도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기타 대상포진 후유증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은 주로 한쪽 몸통을 감싸고 돌지만, 신체 어느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이나 이마 주위로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되면, 눈의 감염을 유발하고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귀 주위에 발생하여 귀 부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청각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균형을 잡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는 뇌나 척수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계적의 후유증은 대상포진에 대한 치료를 일찍 시작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 항바이러스제 (Antiviral medication)



대상포진의 치료법은 없지만, 항바이러스제를 통해서 대상포진의 진행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신속하게 투여받게 되면, 대상포진을 앓는 기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경미하게 앓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Acyclovir


Valacyclovir


Famcyclovir




대상포진 치료방법 : 발진 완화하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진통제나 칼라민 로션과 같은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이나 로션 도포를 통해서 대상포진에 동반되는 통증과 가려움을 줄여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에 통증이 심하거나 발진이 눈이나 귀 주위에 나타났다면,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물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 관리



오트밀 목욕을 통해서 대상포진에 동반된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집의 수포를 말리기 위해서 차가운 수건을 대는 것도 좋습니다.


(칼라민 로션이나 바르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피하도록 합니다.)


병원에서 외부활동을 해도 된다고 알려주면,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이 대상포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권고되며,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조스타박스(Zostavax)보다 효과가 좋은 싱그릭스(Shingrix)를 받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2달에서 6달 간격을 두번 접종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을 맞아서는 안되는 경우



다음의 경우에는 예방접종 백신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전에 예방접종을 받았을 때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


예방접종을 받았을 때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던 경우


현재 대상포진을 가지고 있는 경우


현재 아프거나 38.3도 이상의 열이 있는 경우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이라면 예방접종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해야 됩니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서 안정성이 완전히 평가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