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은 무엇인가요?



수두를 앓았던 적이 있으신가요?


수두가 치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몸 속에 여전히 수두 바이러스가 존재한다는 걸 알고 있으셨나요?


수두를 앓고 난 뒤 바이러스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고 수십 년 동안 휴면 상태에 머물게 되며, 어떠한 사람들은 바이러스가 신경섬유를 따라서 피부로 이동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거나 면역질환,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경우, 피부로 이동한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면, 대상포진이라는 특징적이고 발진이 발생하며, 발진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어떻게 생겼을까요?



대상포진은 사진처럼 액체가 가득찬 수포의 집합체로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한쪽에서 발생하며, 허리나 등에서부터 시작해 몸통을 감싸고 있는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을 영어로 'Shigles'라고 부르는데 이는 벨트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몸통에서 발생하지만, 이마 한쪽이나 눈 위에 발생하는 등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의 첫 증상은 발진 1~5일 전에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증상이 발생하는 위치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가움


가려움


타는 듯한 느낌


통증



대상포진으로 나타나는 전신증상?



국소적인 피부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한


두통


소화불량




대상포진과 비슷한 피부질환



입이나 입 주변에 작은 물집이 나타났다면 대상포진이 아니라 입술포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소풍, 정원 가꾸기 등 야외에서 시간을 보낸 후에 피부에 물집이 발생했다면, 식물에 대한 알러지 반응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의심되지만 확신을 가질 수 없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의 원인은 바이러스이며,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바리셀라 조스터(Varicella zoster) 바이러스 입니다.


처음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에 노출 된다면,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두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두가 발생한다면 피부 전신에 가렵고 물집이 잡히는 피부발진이 발생하게 되며, 치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바이러스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바이러스가 없어지는 대신 신경 세포에 자리를 잡아서 조용히 살게 됩니다.


휴면 상태에 있던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는 숙주가 면역력이 약해진 때를 틈타서 다시 활성화 되며, 이때 대상포진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누가 잘 발생하나요?



나이가 들수록 대상포진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60세 이상의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10배 더 높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암치료제


스테로이드 약


장기간의 스트레스 또는 트라우마


암이나 에이즈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질환



대상포진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피부에 발생한 발진은 보통 7일에서 10일 후에 딱지가 지게 되며, 2주에서 4주 후에 완전히 사라집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물집이 상처를 남기지 않으며, 수반된 통증과 가려움은 몇 주나 몇달 후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면역체계가 약해진 사람은 대상포진이 낫지 않고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어떻게 진단하나요?



보통 대상포진은 별다른 검사가 필요없으며, 의사선생님이 발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대상포진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수두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대상포진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린시절에 수두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은 다양한 후유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