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장

췌장암 치료방법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0. 21. 15:54

췌장암 치료 : 수술



췌장암이 췌장 안에 있고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았다면 수술을 통해서 암을 제거해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많은 정상 췌장을 남겨두고 제거하게 되며, 제거하는 정도에 따라서 수술 부작용도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췌장암의 경우에는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발견될 때는 이미 췌장을 지나 다른 장기로 퍼져잇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수술적인 치료를 해볼 수 있으며, 췌장암의 크기를 줄여서 암 덩어리 크기와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고 췌장암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 : 방사선 치료



췌장암을 죽이기 위해서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치료를 하게 되며, 일주일에 5일씩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자주 여러번 받게되면, 방사선 총량을 분산시켜서 정상 조직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사선은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수술 후에 남아있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췌장암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동반되는 통증이나 소화 문제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 :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자라나는 암세포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전이가 이루어지고 있는 암세포를 없앨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약을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약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통해 항암제를 투여를 하게 됩니다.


약물을 혈류로 들어가 신체 전반에 이동을 하기 때문에, 화학요법은 전이가 이루어진 췌장암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수술 후에 남겨진 암세포를 없애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췌장암 치료 : 표적 치료 또는 표적항암요법



최근에 나온 항암제는 암세포의 특정 부분을 공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학 요법은 빨리 분열하는 세포를 찾아 죽이기 때문에 분열을 빨리 하는 정상세포 역시 죽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가 빠지며, 위장관 장애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표적항암요법은 암세포의 특정 부분을 선별해서 공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화학요법보다 정상적인 세포에게 피해가 덜 가고 부작용이 적습니다.


현재 췌장암 치료에 표적 치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 : 면역 치료



면역 치료법은 생물학적 치료라고도 불리며, 췌장암과 싸우기 위해서 개인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췌장암을 위한 면역 치료가 활발히 연구중이며, 췌장암에 사용할 수 있는 백신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 : 고식 요법



고식 요법은 완치를 목표로 하는 것보다 췌장암의 증상을 완화하고 동반되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고식 요법의 목표는 증상의 완화 뿐만 아니라 정신과 마음에서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고식 요법은 췌장암 말기에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완치가 가능한 췌장암에서 일반적인 치료와 함께 시행했을 때 환자는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