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두피 건선 사용해야 할 샴푸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9. 16. 00:59

두피에 건선증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약을 받는 것 외에도 두피 건선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건선용 샴푸는 두피에 발생하는 각질, 붉은 기운 그리고 가려움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샴푸에 들어있는 성분은 일반적인 건선을 치료하는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콜타르(coal tar) 그리고 살리실산(salicylic acid)가 들어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지만, 강한 농도의 성분이 필요한 건선의 경우에는 처방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농도가 낮든 높든 간에 두피 건선용 샴푸는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럽게 바르는 것이 중요한데 두피에 샴푸를 세게 문지르는 경우에 건선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피 건선에 사용할 수 있는 샴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콜타르 샴푸



콜타르는 100년 이상 건선증에 사용된 성분입니다.


일반적인 건선에는 크림, 오일, 로션을 바르게 되지만 두피에서는 샴푸를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방법은 두피에 적당한 용량을 바른 뒤 약 5분에서 10분 정도 놔둔 다음 헹궈야 합니다.


하지만 콜타르가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두피가 태양빛에 민감해 질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콜타르를 잘 씻어내지 않는 경우에는 24시간 이상 피부에 머무르기 때문에 태양에 의한 손상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콜타르 샴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모자를 착용해서 두피를 보호하거나 그늘에 있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머리를 탈색해서 밝은 색인 경우에는 머리 색깔이 전보다 어두워 질 수 있습니다.



2. 살리실산 샴푸



살리실산은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많은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건선에서 피부가 비늘과 같이 벗겨지는데 이러한 비늘을 정상 조직과 분리하고 부드럽게하여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살리실산 샴푸를 사용하기 전에 머리를 충분히 적신 후에 거품을 내도록 합니다.


살리실산 샴푸를 사용할 때는 잘 헹구도록 하며,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이상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입, 눈, 코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피부 발진이나 피부에 상처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살리실산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는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경우에는 건선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자극할 수 있고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 샴푸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는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붓기 그리고 붉은 기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부작용 때문에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만 사용하게 되며, 이후에는 콜타르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리실산 샴푸와는 다르게 사용하기 전에 머리를 적시지 않도록 합니다.


머리가 마른 상황에서 두피에 바르고 15분간 그대로 두도록 합니다.


15분 후에 머리를 적시고 샴푸에 거품을 만든 후 충분히 헹굽니다.


얼굴 부위 특히 귀 부분은 피부가 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으며, 샴푸를 사용한 뒤에는 손을 잘 씻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