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발톱무좀 증상, 치료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4. 21:07

발톱무좀은 무엇인가요?

 


발톱무좀은 발톱의 갈라진 틈이나 피부의 상처를 통해 곰팡이 균이 감염된 상태입니다.

 

발톱무좀이 발생하게 되면, 발톱의 색깔이 바뀌고 발톱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신발을 오래 신는 직업인 경우에는 발이 따뜻하고 축축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딱 살기 좋은 환경입니다.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지 않은채 그냥두게 되면, 감염이 다른 발톱에 퍼지거나 옆의 피부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발톱무좀 증상

 

 

무좀이 발생한 발톱은 다른 발톱보다 두꺼울 뿐만 아니라 휘거나 이상한 모양을 보이게 되며, 나중가서는 쉽게 부러지거나 부숴질 수 있습니다.

 

처음 감염될 때에는 발톱 아래의 하얀 점으로 시작되나 점점 커지게 되며, 완전히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곰팡이균이 발톱 밑에 쌓이게 되면, 발톱이 덜렁거리게 하고 심지어는 발톱이 빠질 수 있습니다.

 


 

발톱무좀 누가 잘 발생하는가?

 

 

보통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더 잘 발생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사람들에게서 발톱무좀은 더 자주 발생하고, 운동선수나 흡연하는 사람들에서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물 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발에 상처가 있다면, 발톱무좀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발톱무좀 진단

 

 

발톱무좀은 건선과 같은 다른질환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감염된 발톱의 일부분을 벗겨 실험실로 보낼 수 있습니다.

 

 

발톱무좀 치료

 

 

발톱무좀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 곰팡이 그리고 감염의 심함 정도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치료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발톱에 바르는 크림

 

발톱에 바르는 매니큐어

 

복용하는 항진균제

 

부분적 수술 제거

 

발톱 제거

 


 

발톱 관리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발을 씻고 발가락 사이를 포함한 모든 발을 말리도록 합니다.

 

발톱을 주기적으로 깎고, 발톱은 발가락 끝보다 짧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사용하는 도구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변색된 발톱을 광택제를 바르고 싶겠지만, 발톱무좀이 보이기에 이상하다고 해서 발톱을 덮지 않도록 합니다.

 

광택제를 바르게 되면 발톱에 공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무좀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발 관리

 

 

신발 선택에 신경을 써서 편한 신발, 발에 맞는 신발을 고르도록 합니다.

 

땀흡수를 잘하는 양말을 신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갈아신습니다.

 

탈의실이나 수영장과 같이 바닥이 젖어있는 장소에서는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발 확인

 

 

발톱과 발톱주변의 피부를 한달에 한번 이상 잘 살펴보도록 합니다.

 

발톱의 질감 도는 색깔을 확인하도록 하며, 발톱의 상처와 발톱 주변 피부의 손상 등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