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여드름(Acne Vulgaris)

 

 

보통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여드름이며 블랙헤드, 화이트헤드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얼굴이며, 가슴, 등, 어깨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보통 여드름인 경우에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으로 치료가능 하나,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통 여드름은 코메돈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코메돈은 모낭이 피지 또는 기름이나 피부에 죽은 세포로 막힌 상태를 말합니다.

 

코메돈이 튀어나오게 되면 화이트헤드 또는 블랙헤드가 되며, 코메돈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뾰루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코메돈은 심각한 여드름인 농포, 결절, 낭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농포, 결절, 낭포 등 어려운 용어가 많습니다.

 

설명하는 단어가 잘 구별이 안되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경미한 여드름

 

 

화이트헤드 또는 블랙헤드가 20개보다 적거나 뾰루지가 15개보다 적은 경우를 경미한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또한 총 여드름이 30개 미만인 경우에도 경미한 범주에 들어가게 됩니다.

 

경미한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바르는 약으로 치료 가능하며, 한 8주 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립니다.

 

 

중등도 여드름

 

 

블랙헤드나 화이트헤으닥 20개에서 100개 사이, 또는 뾰루지가 15개에서 50개 사이, 총 병변이 125개 이하의 여드름를 중등도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중등도 정도의 여드름인 경우에는 먹는 약인 로아큐탄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아큐탄은 꾸준히 복용해야하며, 효과를 알아차리는 데까지는 몇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명현현상이라고 해서 여드름이 나아지기전에 일시적으로 여드름이 나빠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중증 여드름

 

 

심각한 여드름은 여드름의 갯수가 많을 뿐 아니라 낭종과 결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짙은 붉은 색이나 보라 색으로 변할 수 있으며, 상처와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 가서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 흉터의 위험을 줄이도록 합니다.

 

 

<낭종>

 

<결절>

 

어떠한 경우에는 여드름의 크기와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결절이나 낭종 안에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집족성 여드름 (Acne conglobata, 응괴성 여드름)

 

 

집족성 여드름은 심각한 형태의 여드름이며, 결절과 결절이 피부 아래에서 연결된 상태를 말합니다.

 

집족성 여드름은 목, 가슴, 팔, 엉덩이 등에 발생하며, 자주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이러한 집족성 여드름은 남성들에게 흔하며,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테스토스테론 제제를 복용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집족성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과의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기계적 여드름 (Acne mechanica)

 

 

기계적 여드름은 열, 마찰 그리고 피부에 대한 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여드름입니다.

 

종종 헬멧이나 야구모자와 같은 스포츠 용품을 착용한 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운동 선수들에게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스포츠 여드름(sports induced acn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계적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 스포츠 아래에 땀을 흡수하는 물질을 착용하고 활동 직후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

 


 

여드름 치료 : 국소요법

 

 

국소요법이라는 말은 젤이나 크림과 같이 바르는 약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여드름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으로 충분합니다.

 

이러한 국소요법 약에는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 레솔시놀(resorcinol), 살리실릭산(salicylic acid), 황(sulfur)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항생제나 레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크림은 경한 여드름에서부터 중증 여드름에서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이러한 국소요법은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뒤에 설명드릴 전신요법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 전신요법

 

 

전신요법은 복용하는 여드름 치료를 말합니다.

 

우선 여드름에 존재하는 세균을 없애서 염증을 줄이 위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에서는 경구 피임약으로 여드름을 줄일 수 있으며, 스피로노락톤, 항안드로겐 약물 그리고 이소트레티노인(고농도 비타민 A) 등을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은 다른 여드름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농포와 낭포를 포함한 심각한 여드름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소트레티노인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 부작용이 없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