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조울증이란? 증상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3. 10:21

조울증이란?

 

 

양극성장애 장애라고 불리는 조울증은 극도의 기분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쉽게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조울증 환자는 깊은 우울증에 빠지기 전에 마치 자신이 세계의 맨 꼭대기에 있는 느낌을 몇주동안 지낼 수 있습니다.

 

기분의 높고 낮음 개인마다 크게 다릅니다.

 

 

조울증에서 우울증


 

 

치료를 받지 않으면 조울증 환자는 심한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슬퍼하고 걱정하며, 에너지가 떨어지고 어떤일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자주 절망하고 평소에 즐기던 활동에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거나 줄어들고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잘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살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조울증에서 조증

 

 

조증은 에너지가 충만한 단계이며, 조울증 환자는 본인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증 상태에서는 자존심이 걷잡을 수 없이 높으며,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평소보다 많은 말을 하고, 행동과 생각이 모두 산만해지며,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됩니다.

 

돈을 계획없이 마구잡이로 쓰거나, 범법행위를 저지르거나, 과격 운전, 그리고 약물 남용과 같은 무모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조울증 1형? 조울증 2형?

 

 

조울증 1형은 조증인 시기가 적어도 일주일은 있으며, 별도의 우울증 시기가 있습니다.

 

반면 조울증 2형은 심한 우울증을 있지만, 완전히 조증의 시기를 겪지 않습니다.

 

대신에 조증의 시기가 조울증 1형보다 약하고 기간이 일주일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형 조울증은 가족과 친구들이 기분 변화를 알아챌 수 있는 정도 이지만, 괜찮아 보일 수 있습니다.

 

 

혼재성 삽화(Mixed episode)

 

 

조울증 환자가 같은 시기에 조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보인다면, 이러한 시기를 혼재성 삽화라고 불립니다.

 

희망이 없거나 자살에 대한 충동을 느끼지만 에너지가 넘치고 초조한 증상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우울하지만 에너지가 넘치기에 위험한 행동이나 예측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재성 삽화는 여성이나 이른시기에 조울증이 발생한 사람들에게서 흔하다고 합니다.

 

 

조울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조울증이 발생하는지는 모릅니다.

 

현재에는 유전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이 결합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분, 에너지, 생각 그리고 생물학적 리듬 조절에 관여하는 뇌가 비정상적으로 활동하게 되서 기분 변화 혹은 조울증의 다른 증상들이 생겨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울증은 누가 잘 발생하나요?

 

 

남녀 모두 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15세에서 3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서 시작되며, 드물게 더 어린 나이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조울증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지만, 가족력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울증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울증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직업, 다른 사람과의 관계, 수면, 건강 그리고 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울증으로 인해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조울증을 정확히 모르는 지인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조울증과 위험행동

 

 

조울증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은 약물이나 알코올 문제가 동시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울증 환자들은 기분 변화를 포함한 증상들을 완화하기 위해서 술을 마시거나 약물을 남용합니다.

 

조증 상태에서 무모한 행동을 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약물을 오남용하기 쉽습니다.

 

 

조울증과 자살사고

 

 

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자살의 위험이 10배에서 20배 높습니다.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본인의 물건을 정리하는 것, 매우 위험한 일들을 한다면, 자살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위험에 처해있는 사람이 있다면, 119에 전화하거나 응급실에 방문하도록 도와줍니다.

 

 

조울증 치료방법 : 약물치료

 

 

조울증에 사용되는 몇가지 약이 있습니다.

 

항우울제와 항정신병약 뿐만 아니라 기분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정서안정제 등이 있습니다.

 

조증 삽화나 우울증 삽화가 아닐 때에는 증상의 발생을 막기위해서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조울증 치료방법 : 상담

 

 

상담은 조울증 환자가 약물치료를 지속하고 삶을 통제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감정의 기복을 유발하는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춘 치료입니다.

 

대인관계 치료는 사람과의 관계의 어려움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담입니다.

 

 

조울증 치료방법 : 습관

 

 

습관을 유지한다고 해서 조울증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습관을 통해 충분한 잠, 규칙적인 식사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술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조울증을 앓고 있다면, 조증 또는 우울증의 낌새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증 삽화 또는 우울증 삽화의 낌새를 알아차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조울증 치료방법 : 전기경련치료 (ECT)

 

 

전기경련치료는 전신 마취를 받고 자는 동안 행해지고 조울증의 증상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인위적인 발작을 일으키기 위해서 전류를 사용하게 되며, 심각한 조울증에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전기경련치료는 약물치룔르 받아도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조울증 환자에서 시행해 볼 수 있으며, 보기와는 달리 안전한 치료입니다.

 

 

사람들에게 알리기

 

 

만약에 조울증을 앓고 있다면, 가족들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

 

조울증이 본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 알리도록 합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게되면, 치료 계획을 지속하는 동기가 생기기 때문에 치료를 더 잘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