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목통증 원인 무엇일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1. 23:23

목통증

 

 

목은 일주일 하루 24시간 일을 하기 때문에 목에 통증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다양한 원인이 목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나 원인을 파악하면 목통증을 위해 몇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수면자세

 

 

만약 목에 근육 경련이나 담이 발생했다면, 자고 일어날 때부터 목통증을 갖고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의자에서 잠이 들었거나 평소와는 다른 배게를 사용했다면, 이상한 자세 때문에 목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잘못된 수면자세에서 발생한 목통증은 매우 흔하나, 보통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수면자세 치료방법

 

 

만약에 목통증이 심하다면, 약간의 휴식을 취하고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목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잠을 잘 때 등을 대고 베개가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목 경직

 

 

평소에는 안그러다가 목을 하늘로 올려다보는 자세를 취하거나 영화관에서 앞자리를 앉았다면 안쓰던 근육을 썼기 때문에 목 경직이 발생할 수 있씁니다.

 

또한 어깨 위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목 주변 근육을 많이 사용했다면, 얼마동안의 시간이 지나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 경직 치료방법

 

 

머리를 오래동안 들고 있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에 오래동안 취하지 않았던 자세를 취했다면, 근육을 풀어 주기 위해서 자주 휴식을 취하고 목을 요리조리 움직이도록 합니다.

 

또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며칠 후에도 여전히 아프거나 전처럼 움직일 수 없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목의 긴장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거나 책을 오래 보는 경우 고개를 구부리게 되고 근육과 힘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작업대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는 경우 거북목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치료방법

 

 

목을 앞으로 기울이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을 볼 때 아래쪽이 아닌 높은 곳에 두고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숙여야 한다면, 휴식을 취하고 등과 목을 피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목 근육을 강하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타증

 

 

후방에서 차를 들이받은 것과 같이 큰 힘이 뒤에서 작용했을 때 발생하는 목 통증입니다.

 

마치 채찍처럼 머리가 갑자기 앞으로 쏠렸다가 다시 뒤로 돌아갑니다.

 

목의 통증 외에도 두개골 아래쪽에 두통이 발생하고 등이나 팔의 얼얼함, 마비 그리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타증 치료방법

 

 

교통사고로 병원에 가면 아무것도 안해주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편타증의 치료는 시간이며,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타증이 발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달 안에 회복합니다.

 


 

목 디스크

 

 

척추의 뼈 사이에 디스크라는 조직이 있으며, 디스크는 척추 사이에서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디스크가 노화를 포함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터지게 되면, 젤리 같은 물질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목 디스크라고 부르며, 목 통증과 함께 팔이나 등으로 퍼지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목 디스크 치료방법

 

 

목 주위를 냉찜질 또는 온찜질을 하게 되면 붓기를 줄여주고 통증을 어느정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진통제를 복용하고 근육을 강화하고 늘려주는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에도 여전히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

 

 

척추 안에 있는 공간이 좁은 질환을 척추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목 부위에서 척추가 좁아짐으로써, 어깨와 팔로 뻗어있는 신경에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종양, 유전질환 그리고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50세 이후에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 협착증 치료방법

 

 

척추 협착증은 척추에 염증이 발생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소염제 또는 진통제를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한 약을 써보다가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강한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을 쉬게하거나 물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목을 움직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골극

 

 

골극은 척추에서 튀어나온 단단한 작은 뼈 덩어리이며, 나이가 들수록 흔하게 발생합니다.

 

골극이 척수강 안쪽을 튀어나오게 되면 척수 주변의 공간을 좁히고 척수나 신경에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골극이 발생한다고 해서 모두가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혀 알아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 아래쪽으로 방사하는 둔한 통증과 목 뻣뻣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극의 치료방법

 

 

만약 골극이 통증을 유발한다면 우선 진통제를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골극이 목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신경을 누른다면, 골극을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척추 종양

 

 

척추에서부터 발생하는 종양은 드물며, 대부분 전이를 통해서 척추에 종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종양이 척추에서 자라면 자랄수록 신경을 누르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척추에 종양이 발생하면 팔과 다리에 힘이 없어지거나 마비되는 것을 느낍니다.

 

 

척추 종양 치료방법

 

 

척추를 누르는 종양이 있다면 수술을 통해 전부 혹은 일부를 절제해 볼 수 있겠습니다.

 

화학 치료나 방사선 치료가 잘 듣는 암이라면, 남아있는 종양 세포를 파괴하기 위해서 방사선 요법이나 화학 요법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일시적으로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