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면무호흡증은 어느정도 위험한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면무호흡증을 코골이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별 질환이 아니라고 치부해버립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에 영향을 주어 낮시간에 자주 졸게되는 증상 뿐만 아니라, 판단력과 기억력까지 떨어지게 되고 이는 정신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위험성

<밤을 샌 것처럼 피곤한 수면무호흡증 환자>

 

한동한 숨이 멎게 되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일시적인 저산소증이 발생하게 되고, 심장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피를 더 열심히 짜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고혈압 및 폐고혈압이 발생하고, 심장에 무리가 가서 부정맥이 발생해 돌연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은 만만히 볼 질환이 아니며, 심각한 의학적 질환으로 간주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유발할 수 있는 건강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의 피로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면, 숨을 잠깐 쉬지 못하기 때문에 비상이 걸리게 되고 자고 있는 뇌를 깨우게 됩니다.

 

이렇게 각성이 반복적으로 일어난 경우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수면이 회복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심한 낮 졸음, 피로, 과민성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운전 중 졸음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을 집중하기 어려움을 겪거나 티비를 보다가 잠에 들게 됩니다.

 

밤을 한번쯤 새본 경험이 있었을 겁니다.

 

그때 기분은 어떠셨나요?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마치 밤을 샌것 처럼 침울하고 우울해집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한 경우 성적이 좋지 않거나 행동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또는 심장질환


수면무호흡증 위험성

 

앞서 설명했듯이 숨을 쉬지 못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일시적인 저산소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심장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무리를 하게 됩니다.

 

심장이 더 세게 혈액을 내보내기 때문에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심장마비 또는 심방세동과 같은 비정상적인 리듬을 만들게 됩니다.

 

만약 평소에 기저 심장질환이 있었던 사람은 비정상적인 리듬 또는 부정맥에 의해서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습니다.

 

<http://goodnightmedical.com/>

 

위의 자료에 따르면, 심한 수면무호흡증은 급사를 46% 증가시켜켰으며,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은 경우 뇌졸중의 위험도가 67% 증가했습니다.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은 코를 골지 않는 사람보다 고혈압의 위험이 40% 높았습니다.



3. 2형 당뇨병


수면무호흡증 위험성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보다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기 쉽고 이는 2형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약과 수술에 대한 합병증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특정 약물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전신 마취 사용을 고려해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진정제를 맞게 되면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5. 간질환




연구에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이 간기능검사에서 비정상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비정상적인 간기능검사와 함께 비알코올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라는 병의 위험이 더 높았습니다.

 


6. 동침자와의 관계 악화


수면무호흡증 위험성

 

코고는 소리가 시끄러우면 같이 자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게 되어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동침자가 다른 방에 가거나 너무 심한 경우 다른 층에서 자게 됩니다.

 

일타쌍피로 동침자 역시 수면부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