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차이점은?


코골이가 심한 사람이 있습니다.

 

코골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들이 쉴 때 목젖이나 연구개가 떨리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코골이 수면내시경>

 

동영상과 같이 잠자는 도중 내시경으로 인후두부를 관찰하게 되면, 숨의 들이쉼과 함께 근처조직이 떨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공기의 흐름에 장애가 있기는 하지만 소리가 난다는 것은 그래도 공기가 드나든다는 의미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공기의 흐름에 지장이 있는 것을 넘어서 공기의 흐름이 순간적으로 정지된 경우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동영상과 같이 비만으로 인해 목 근처에 지방이 축적 되거나, 편도와 목젖에 구조적 기형이 있는 경우, 음주를 하는 경우,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공기의 흐름이 완전히 막혀 일시적으로 숨이 멎은 상태이며, 다양한 조직에 필요한 산소공급이 끊기기 때문에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혈압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당뇨, 성기능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성인 병으로 이어져, 이후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계질환 또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치매의 위험도 증가하게 됩니다.

 



즉 요약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코골이가 발전되서 생기지만 엄연히 다른질환이며 치료의 목표도 달라집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어, 잠을 충분히 자도 평상시의 피로감에 자주 졸게 되며, 판단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이 일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계속 숨이 멎은 경우, 급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위사람들이 본인을 이야기할 때 코골이가 심하다고 하면, 수면무호흡증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검사를 하게 되면 코골이에 수면무호흡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코골이는 단지 우스갯소리로 넘어가는 증상일지도 모르나 수면무호흡증은 이후 심혈관계 질환 및 급사를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수면다원검사를 할 수 있는 수면클리닉을 찾아가보시기를 바랍니다.

 

1. 옆방에서도 들릴정도로 코골이를 한다.


2. 코골이를 하다 잠깐씩 끊기거나 호흡을 멈췄다 다시 시작하는 일이 반복된다.


3. 숨이 차거나 숨이 막혀서 잠에서 깬다.


4. 작업 중이거나 운전 중일 때 쉽게 잠에 빠진다.


5. 집중력이 떨어진다.


6. 기억력이 떨어진다.


7. 짜증이 잘 난다.


8. 우울증이 생겼다.


9. 오전 중 머리가 아프거나 구역질이 난다.


10. 밤중에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자주 간다.


11.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


12. 성욕에 문제가 생겼다.


13.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14. 낮에 졸림이 자주 온다.


15. 잠 잘때 입으로 호흡을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