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빈혈 원인, 종류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6. 19. 18:05

빈혈 원인 & 종류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항상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의학/건강 지식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질문 및 이의 제기가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빈혈은 왜 발생하게 되나요?

빈혈은 몸 안의 헤모글로빈 또는 적혈구가 부족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적혈구가 부족한 상태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1. 몸이 충분한 적혈구를 만들지 않는 경우

 

2. 출혈로 인해서 만드는 적혈구보다 소실되는 적혈구가 더 많은 경우

 

3. 몸의 면역체계에 의해서 적혈구를 파괴하는 경우

 

빈혈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적혈구가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생성이 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혈구는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철분이 풍부한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산소를 결합한 다음, 몸의 여러 부분에 흩어져서 산소를 떼어내어 산소를 공급합니다.

 

또한 대사의 부산물인 이산화탄소를 폐까지 운반해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적혈구는 주로 큰 뼈 안에 존재하는 골수에서 생성되며, 적혈구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철분, 비타민 B12, 엽산 등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빈혈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철분 결핍 빈혈 또는 철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IDA)

 

철결핍성 빈혈

 

빈혈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여성은 다섯명 중 한명꼴로 나타나는 정말 흔한 질환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월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약 3%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혈에 의해서 철이 소실 되어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나, 철분 흡수가 부족하거나 급성장 하는 시기에 철분 요구량이 늘어나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철분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거의 없으며, 질환(염증성 장질환 등) 또는 수술(암에 의해서 소장 또는 위를 잘라낸 경우)에 의해서 장이 충분한 철분을 흡수하지 못할 때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납니다.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한 경우 경구 철분 보충제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경구 철분 보충제를 보충한지 며칠되지 않아서 증상이 호전되나, 몇 개월 동안 꾸준히 철분을 보충하여 어느정도 철분을 저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 보충제로 변비 및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맥 또는 근육 주사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으나, 자주 시행되지는 않습니다.

 


 

2. 비타민결핍 빈혈(거대적혈모구성 빈혈, Megaloblastic anemia)

 

적혈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분 뿐만 비타민도 필요합니다.

 

<비타민 부족을 생기는 거대적혈모구성 빈혈>

 

특히 비타민 B12와 비타민 B6의 경우, 적혈구 생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이러한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에 적혈구가 커지게 됩니다.

 

요즘에는 영양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비타민을 적게 먹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비타민의 흡수가 떨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비타민 흡수를 떨어뜨리는 질환 또는 상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타민 B12(코발아민) 결핍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 또는 상태

 

악성 빈혈

 

채식주의자

 

알코올 중독

 

크론병

 

회장절제술

 

대장 내 세균의 과번식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경우 빈혈의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또한 코발아민은 신경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신경병증이 나타납니다.

 

 

2) 비타민 B6(엽산) 결핍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 또는 상태

몸에서는 엽산을 약 3개월 어치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월 간 섭취가 부족해진 경우, 엽산 부족에 의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충분한 식이

 

알코올 중독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

 

엽산 요구량이 증가된 상태(임신)

 

항암요법 및 뇌전증 치료제(메토트렉세이트, 페니토인)

 

투석

 

비타민 B6가 부족한 경우, 빈혈 증상과 함께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으나 신경병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3. 만성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빈혈


에이즈, 류마티스 관절염, 신장 질환, 크론병과 같이 만성 염증성 질환에 걸리게 되면 적혈구 생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빈혈 원인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핵

 

폐농양

 

 

루프스

 


 

4. 재생성 빈혈


드문 병으로, 골수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적혈구를 생성하지 않는 빈혈을 말합니다.

 

<골수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재생성 빈혈>

 

골수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 수치도 떨어지게 되어 범혈구감소증(Pancytopenia)이 나타납니다.

 

감염, 약물, 자가면역 질환, 독성 물질에 의해서 재생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의 생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빈혈 증상과 함께 멍이 자주 들고 출혈점이 발생하게 되며, 백혈구 수치도 떨어져 감염에 취약해지는 빈혈입니다.

 

빈혈 중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지만, 젊은 나이의 경우에는 동종골수이식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적혈구도 엄연한 세포로 어느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파괴됩니다.

 

<적혈구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용혈성 빈혈>

 

적혈구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적혈구를 파괴하거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정상 적혈구를 파괴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용혈성 빈혈이라고 하며, 외부 충격이나 혈관 문제에 의해서 용혈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렵지만, 용혈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외부 충격 또는 면역체계로 인해서 용혈성 빈혈이 발생

자가면역성용혈성 빈혈(면역체계 이상으로 적혈구가 파괴되는 경우)

 

기계적인 용혈성 빈혈(기계 판막 또는 혈관염에 의해서 적혈구가 파괴 되는 경우)

 

화상

 

약물

 

말라리아와 같은 감염

 

2) 적혈구 자체의 이상

헤모글로빈 장애(겸상 적혈구 증후군처럼 적혈구 모양이 낫 모양으로 변형된 경우)

 

적혈구 세포막 장애(유전구상적혈구 : 적혈구 세포막이 이상해 적혈구가 납작하지 않고 공처럼 동그래지는 질환)

 

적혈구 내의 효소의 장애(G6PD 결핍, Pyruvate kinase 결핍)

 

그냥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라는 정도만 알고 있으시면 되겠습니다.

 

 

5. 기타(말라리아 또는 지중해성 빈혈)

말라리아에 의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중해성 빈혈이라는 유전질환도 있습니다.

 

요약

빈혈의 원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