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담낭 절제술 후유증, 수술후 관리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담낭 절제술 후유증과 수술 후 관리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 절제술을 무엇인가요?

담낭 절제술은 담낭을 절제를 하는 수술입니다.


담낭이라는 것은 쓸개와 같은 말이며 오른쪽 윗배, 그리고 간의 뒤쪽에 위치해 있는 동그란 모양의 장기이며, 간에서 생성되는 쓸개즙을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 절제술을 하는 주요 원인은 담낭에 돌이 생기거나 담낭의 돌이 움직여서 다른 구조물을 막을 때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이지만 간단한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받고 그날 즉시 퇴원가능하며, 합병증이 적습니다.


배를 열어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복강경으로 담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복강경 담낭절제술은 배에 작은 절개를 낸 다음 비디오 카메라와 손을 대신하는 집게를 사용하여 담낭을 떼어내는 수술입니다.


2분짜리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담낭 절제술은 언제하나요?

담낭 절제술은 쓸개에 돌이 있던지 돌로 인해 다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다음과 질환에서 담낭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담낭 안에 돌이 있을 때


담낭에 염증이 발생했을 때


담관에 돌이 있을 때


담석으로 인해 췌장염이 발생했을 때



담낭 절제술의 후유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수술 후 당일 퇴원가능하고 비교적 안전한 수술입니다.


적은 확률로 다음과 같은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즙 유출


혈전


출혈


심장문제


감염


담낭 주위의 장기 손상(담관, 간, 소장)


췌장염


폐렴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담낭 절제술을 받는 원인에 따라 합병증의 발생할 확률이 달라집니다. 



담낭 절제술 전에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되나요?

1. 수술 전날밤 아무것도 먹어서는 안됩니다.

담낭은 쓸개즙을 보관하고 분비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전날 먹은 음식물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과 한모금의 물 정도는 괜찮지만 수술하기 전에 적어도 4시간은 음식을 먹거나 마셔서는 안됩니다.


2. 특정 약과 건강 보조식품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약만 먹고 개인적으로 먹는 약을 따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따로 먹는 경우에는 출혈이 멈추지 않아서 수술 중에 곤란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되나?

보통 특별한 관리 없이 일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평소의 몸으로 돌아옵니다.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당일 집에 갈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하루 밤 정도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 후에 통증없이 먹고 마시고 일반적인 생활을 하게 될때까지는 약 1주일의 시간이 걸립니다.


처음에는 걸을 때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 역시 일주일내로 자연스레 호전이 됩니다.


개복 수술

수술 후 병원에서 2~3일 정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배를 여는 수술이기 때문에 완전히 회복하려면 4~6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쓸개가 없어져서 음식물이 소화가 안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담낭 절제술 후에 소화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쓸개즙은 소화를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을 받은 후에 가끔 대변이 물러지고 설사가 나올 수가 있으나 이 증상 역시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장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담낭 절제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cholecystectomy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