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임신초기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나며 어떠한 증상으로 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증상은 무엇인가요?

임신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임신할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월경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입니다.


여성 중 29%에서 첫 임신 증상으로 생리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다음은 메스꺼움으로 임신한 여성의 25%에서 첫 증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번째로는 가슴의 변화로 임신한 여성의 17% 에서 임신의 첫 증상으로 보고했습니다.


네번째로는 피로이며 임신한 여성의 8%에서 첫 증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정란이 착상할 경우에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상할 때 출혈을 임신초기증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임신한 여성의 3%만이 착상시 출혈을 첫번째 징후로 보고했습니다.


 임신 첫 증상

 비율

 생리 누락

 29%

 메스꺼움

 25%

 가슴의 변화

 17%

 피로

 8%

 경미한 출혈

 3%




임신시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벼운 출혈


임신한 경우 가벼운 출혈이 첫번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되어 수정란이 된 경우 6일에서 12일 사에이 자궁에 착상 됩니다.


이때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민감한 여성의 경우에는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의 경우에는 복통이나 출혈을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안 나타난다고 해서 임신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메스꺼움


임신할 경우 메스꺼움이 나타나며 구토가 발생할 수도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의 초기증상으로 메스꺼움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임신 2주에서 8주 사이에 나타납니다.


입덧은 하루 중 어느 때나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 첫 3개월 동안에 많이 발생지만 그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의 변화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부드러워 집니다.


가슴의 변화는 많은 임신한 여성에서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며, 임신 1~2주 후에 시작됩니다.


피로 또는 피로감


임신이 되고나서 첫 주가 지나면 많은 임산부들이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피로라는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성관계의 기간과 피로한 증상을 연관지어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시 나타나는 다른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허리통증


하부 요통은 임산부에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허리통증은 임신의 시작과 함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임신이 진행되고 태아의 무게가 늘어감에 따라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임신 27주에서 34주 사이에 허리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통


임신시에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이 될 경우에 신체의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시에 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양이 약 50%가 증가되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자주 소변이 마려움


임신이 될 경우에 자주 소변이 마렵고 소변을 자주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임신 6주에서 8주 사이에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배안의 아기가 커가면서 자궁이 방광에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되며, 임신 후기가 될수록 증상이 심해집니다.


음식에 대한 호불호가 갈림


임신 초기나 중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며, 특정 음식을 원하게 되거나 혐오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한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원래 싫어하던 음식을 갑자기 먹고 싶다거나 원래 잘 먹던 음식이 갑자기 싫어지기도 합니다.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건강한 임신을 위한 영양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면 음식을 가려먹어도 됩니다.


유륜이 검은색으로 변함


가슴의 변화로 유륜이 검정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임신시에 흔히 나타나는 경우이며 유륜이 검게 변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검은색으로 변하는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감정의 급격한 변화


임신부는 감정이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임신할 경우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호르몬이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려져있습니다.


기분이 전체적으로 들뜨거나 전체적으로 다운됬을 수도 있고 행복감과 우울감이 번갈아가며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감정의 변화는 정상이나 장기간으로 우울하거나 초조하고 걱정되는 기분이 나타난다면 전문 의료 기관에 방문을 해야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