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두드러기 원인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4. 15. 20:23

두드러기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두드러기의 댜앙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는 무엇인가요?

 

두드러기는 일반사람이 보기에도 딱 보면 '두드러기'네 할 정도로 흔환 질환일 뿐만 아니라 특징적으로 생겼습니다.

 

두드러기는 빨갛고 주위 피부보다 튀어올라와 있는 모앙이며 따가워서 벌에 쏘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두드러기 한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리저리 움직입니다.

 

다행히도 두드러기는 대개 며칠 동안만 지속되고 이후에 피부병변을 남기지 않습니다.

 

연구에서 오직 5%에 해당하는 두드러기 환자만이 5주이상 지속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왜 생기는 것인가요?

두드러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기본적인 기전은 같습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다양한 물질들이 피부에 있는 지방세포를 자극합니다.

 

지방세포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은 주변 혈관에서 액체를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피부에 모인 액체들에 의해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게 되는 것이죠.

 



두드러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두드러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음식, 약 그리고 운동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의 50%의 이상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고 그저 면역이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약으로 알려진 것은 다양합니다.

 

코데인, 암페타민과 같은 먀약 종류 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아스피린, 페니실린, NSAIDs도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 예방접종, 당뇨병 치료제 등도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는 주의가 특별히 필요한데 피부 뿐만 아니라 심장과 폐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2. 음식


음식이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흔한 음식은 해산물과 견과류 입니다. 어린이에서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흔한 음식은 해산물과 견과류 뿐만 아니라 계란, 밀, 콩 등이 있습니다.

 

3. 감염


기생충이 만성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옻나무도 두드러기의 원인?

 

옻나무의 접촉에 나온 발진은 두드러기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옻나무로 인한 발진은 엄밀히 말하면 두드러기가 아니며 urushiol이라는 물질에 의해서 피부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름을 벗겨낼 수 있는 강한 세제를 사용해서 물로 문질러낸 다음 연고를 바르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은 전체 인구의 4~5%를 차지하는 흔한 질환이자 두드러기의 흔한 원인입니다. 


피부 묘기증은 피부가 긁히거나 세개 때렷을 때 피부가 염증이 생기고 피부가 일어나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피부 묘기증이 심한 사람은 긁히거나 때렷을 때 뿐만 아니라 쓰다듬고 피부를 문질렀을 때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을 진단하는 간단합니다. 


피부를 긁은 다음 두드러기가 생기고 30분 안에 사라지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은 피부가 매우 민감하고 지속적으로 두드러기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은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심한 사람에게서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게 되면 증상을 줄여볼 수 있습니다.

 

5. 압력


드물긴 하지만 압력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압력을 가하면 두드러기가 바로 발생하거나 6시간 정도 지나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압력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다른 원인과는 다르게 두드러기가 더 넓게 퍼져 있으며 8시간에서 3일 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압력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꽉 끼는 옷

 

꽉 끼는 벨트

 

복부를 조이는 의류

 

물체에 기댈 때

 

단단한 표면에 앉아 있을 때

 



6.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가 생소할 수 있지만 일종의 땀을 흘리는 상황에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운동을 할 때, 목욕할 때, 주변환경이 더울 때, 감정적 스트레스가 심할 때 발생하며 콜린성 두드러기는 다른 원인으로 인한 두드러기와는 달리 작은 것이 여러개가 발생하며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7. 한랭성 두드러기


추위에 의해서도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바람이 불게 되면 피부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데 주로 차가워지는 부위인 얼굴, 목 그리고 손에서 발생합니다. 한랭성 두드러기는 18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 성인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차가운 물에 들어갈 경우 발생하는데 이 때는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이 대량으로 분비되어 응급상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분비된 히스타민에 의해 혈압이 떨어져 의식을 잃고 목숨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Ice cube test>

 

한랭성 두드러기를 진단하는 것 역시 간단한데 얼음을 팔에 1분에서 5분간 두고 두드러기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8. 운동


운동성 두드러기

 

운동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숨이 가빠지고 운동하고 5분 정도 지나면 혈압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혈압이 떨어지게 되면 쇼크상태가 오게 되고 급사할 수 있습니다. 


조깅이 운동 두드러기를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하네요.

 

운동 두드러기는 특정한 음식과 관련이 경우도 있으며, 밀이나 해산물을 먹고나서 30분 이내에 운동을 했을 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이 되는 음식과 행동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항상 의학적 감독하에 어느정도 운동까지 시행할 수 있는지 확인 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운동 두드러기는 항히스타민제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지만 기도가 막히는 경우에는 에피네프린이라는 약을 사용해서 기도를 넓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기전에 항 히스타민을 사용하면 운동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9. 기타


햇볕


햇볕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볕에 몇분만 쬐게되면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드물지만 물에 접촉했을 때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